리테일(소매) 기업들이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해 고객 동선 파악 등 매장 내 판매 동향을 분석하여 마케팅 및 영업 툴로 활용하고 있어 주목된다. 4가지 활용사례를 살펴본다.

고화질의 정확한 영상으로 완벽한 감시와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기존 인프라에 손쉽게 추가 설치가 가능하면서 추가적인 지능형 영상 관리 기능을 탑재한 HDTV급의 고화질 네트워크 카메라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런 네트워크 카메라의 성능을 리테일(소매) 산업에서 적극 활용한다면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발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에 몇 명의 손님이 방문하고 어느 경로로 매장 내에서 이동을 하며,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지 까지 확인할 수 있어, 보안 담당자뿐만 아니라 고객 접점에서 영업 및 마케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 및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도 좋은 툴로써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날로 지능화 되어가는 네트워크 카메라는 단순히 감시 목적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과 영업 전략에까지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눈’의 역할 뿐만 아니라 ‘브레인’의 역할까지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디지털방식으로 촬영한 영상을 인터넷망(IP)을 통해 전달하는 차세대 CCTV인 ‘네트워크 카메라’ 분야의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국내외 리테일(소매) 기업들이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하여 보안을 위한 감시뿐만 아니라 매장 내 판매 동향을 분석하여 마케팅 및 영업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발표했다.

일본 도요타 매장 '차량번호 자동인식'=일본의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도요타의 일본 아오모리 매장(Netz TOYOTA AOMORI)은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위해 엑시스의 ‘AXIS P1357-E’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했다. 센서가 차량 진입을 감지하면 네트워크 카메라가 차량 번호판을 촬영하고, 차량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 촬영된 영상에서 차량 번호를 추출한다. 추출된 정보는 매장 고객 관리 정보 시스템과 및 방문 예약 정보와 크로스 체크하여 고객을 식별한 뒤 직원의 휴대용 단말기로 전송되어 적절하고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었다. 들어온 차량이 기존 고객의 차량이라면,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객의 이름과 관련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직원이 문을 열고 들어오는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응대할 수 있다. 그 결과 고객들과 보다 친근하게 대화와 대응이 가능해졌으며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도요타 매장 직원들은 고객 응대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KT 올레 애비뉴 강남점 '방문객수 카운팅'=KT 올레 애비뉴 강남점은 유무선 서비스 복합 체험 공간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문객 수를 정확히 카운트할 수 있는 솔루션 도입이 시급했다. 매장의 인테리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솔루션을 찾던 중 스마트 카운터 애플리케이션을 내장한 하나의 시스템만으로 24시간 출입인원 파악이 가능한 엑시스의 ‘AXIS M3203’ 네트워크 카메라 설치를 제안 받았고 이를 도입하여 제품 매장 관리를 위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그 결과 인력 관리 및 매장 운영에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톡톡히 누렸을 뿐만 아니라 95%에 달하는 높은 정확도의 데이터를 그래프 등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객관적인 마케팅 및 영업 자료로 사용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영국 맥주회사 조지 앤 드래곤 펍 스완스콤브 '제조공정 실시간 모니터링': 영국의 맥주 제조 회사인 ‘조지 앤 드래곤 펍 스완스콤브(George and Dragon Pub Swanscomb)’는 엑시스의 IP 기반 네트워크 카메라를 활용하여 맥주 제조 공정의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치가 쉽고 조작이 간편한 엑시스의‘AXIS M3004-V’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을 통해 고화질 화면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생산 과정의 세심한 부분까지 감시할 수 있어 관리 능력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웹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실시간으로 영상을 제공하여 제조 공정 가상 투어 경험을 제공하는 등 마케팅의 일환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체류 시간을 늘림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더불어 제품판매량 증가 효과도 거두었다. 맥주를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바(매장)에도 섬세한 디자인의 소형 카메라를 설치하여 직원 및 매장을 관리하고 녹화된 영상을 인터넷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지역 경찰서로 송신하여 직원과 고객 모두의 안전까지 보장하고 있다.

스포츠용품 아디다스 매장 '방문객수 확인'=동부 유럽인 체코에 위치한 아디다스 매장은 방문객 수를 파악하기 위해 엑시스의 ‘AXIS M3113-R’ 네트워크 카메라 및 솔루션을 설치하였다. 기존의 다른 관리 시스템과 안정적으로 상호 연결이 가능하여 별도의 서버나 장비 구입이 필요 없게 되어 획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아디다스는 네트워크 카메라 및 관련 피플 카운팅 소프트웨어 도입 후 방문객 수와 그들의 동선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효율적인 매장 관리는 물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고객 만족도를 한층 높였다. 특히 이러한 방문객 수 및 동선 파악 데이터는 그래프나 표 등으로 확인이 가능해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변경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엑시스코리아 제시카 장(Jessica Chang) 지사장은 ‘네트워크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 데이터는 매장의 운영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수익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로 활용되고 있다라고 말하며, “향후 리테일 시장에서의 지능형 네트워크 카메라가 다른 매장 관리 시스템과 통합되어 활용된다면 관리 업무의 혁신은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핵심 분석 툴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