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가스 검침 데이터량 폭발적 증가에 대응하는 DB 시스템 속도 향상 추진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 www.ibm.com/kr)은 서울도시가스의 데이터베이스(DB)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위해 IBM의 플래시시스템과 유닉스 서버인 파워 시스템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가스는 검침 데이터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DB 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하게 됐다. 실시간 업무 응답 속도를 확보하고 요금정산 및 배치작업의 목표시간 준수 등 업무 효율화를 위해 업계 최고의 응답속도를 구현하는 IBM 플래시시스템을 비롯, 안정된 성능과 고가용성을 제공하는 유닉스 기반 IBM 서버인 Power 770의 도입을 결정했다.

IBM 플래시시스템 도입에 따라 보유중인 스토리지에 대한 변경 작업을 최소화하고 경쟁사의 DW 어플라이언스 대비 총소유비용(TCO)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게 돼 투자 보호와 비용 절감 효과도 누리게 됐다. 또한 Power 서버의 AIX LVM 미러링을 적용해 운영중인 IBM XIV 스토리지와 플래시시스템을 이중화함으로써, 극한의 응답속도와 탁월한 고가용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IBM 플래시시스템은 100% 플래시메모리 기반 올 플래시 SSD(Solid State Drive) 어레이 제품을 포함하는 고성능 스토리지 제품군으로, 업계 유일 36년 역사의 메모리 스토리지 기술력을 자랑하는 ‘올 플래시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HDD와 SSD를 혼용하는 대신 100% 플래시 아키텍처를 갖춰 플래시 메모리 성능을 극대화하고 데이터처리가 일어나는 모든 계층에 데이터보호 기술을 제공해 스토리지 속도, 성능, 안정성, 에너지 절감 면에서 업계를 선도한다. 국내에도 금융/공공/유통/온라인/제조/학교/병원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들이 IBM 플래시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IBM 플래시시스템은 100% 올 플래시 어레이 제품과 100%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In-Server 플래시카드를 포함하는 고성능 스토리지 제품군으로, 업계 유일 36년 간 검증된 메모리 스토리지 기술력을 자랑하는 ‘올 플래시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기존 HDD 아키텍쳐에 SSD를 혼용하여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방식과 차별화되는 IBM의 올 플래시 어레이 제품은 100% 플래시 아키텍처 기반으로 플래시 메모리 성능을 극대화하면서 데이터처리가 일어나는 모든 계층에 데이터보호 기술을 제공한다. IBM 플래시시스템은 스토리지 속도, 성능, 안정성, 에너지 절감 면에서 플래시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금융, 공공, 유통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들이 사용 중에 있다.

한국IBM 시스템테크놀로지그룹(STG) 스토리지 사업부의 김형석 사업부장은 “IBM 플래시시스템이 제공하는 성능과 경제성을 통해 서울도시가스의 운영과 고객 서비스 부문의 혁신을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최근 데이터 폭증과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비용 증가 등으로 올 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고객이 늘고 있는 만큼, 한국IBM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검증된 IBM 플래시시스템을 통해 기존 투자환경을 보호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고객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IBM FlashSystem 820: IBM 플래시시스템은 100% 올 플래시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마이크로 초 단위의 응답속도와 데이터 안정성이 동시에 필요한 OLTP와 OLAP 데이터베이스,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규모의 인프라 등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의 성능과 효율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기가비트당 최고의 성능과 경제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조직은 기존의 데이터 분석 도구는 물론 새로운 빅데이터 기술을 사용해 비즈니스 통찰력을 빠르게 확보 할 수 있다.

IBM Power 770: 비즈니스 핵심 워크로드의 가상화된 통합용으로 설계된 IBM 파워 770은 업계에서 고유한 방식으로 성능, 가용성, 효율성, 가상화를 제공한다. PowerVM 가상화를 통해 전체 파티션과 운영 환경에서 지속적이고 동적으로 자원이 조정돼 성능이 최적화되고 높은 활용도가 지원되면서 동시에 에너지 사용량이 최적화된다.

한편, 한국IBM은 IBM 플래시시스템의 성능을 체험하고자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과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직접 방문 또는 원격으로 플래시 스토리지 컨설팅 서비스와 실제 환경 성능 테스트를 받아볼 수 있으며 해당 성능 체험을 통해 스토리지 성능분석을 통한 진단과 개선방안, 실제 플래시시스템을 스토리지에 적용 했을 시 성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플래시체험존을 방문하면 제품 소개, 제품 시연, 도입 상담을 직접 받을 수 있다. 또한, 한국IBM은 올해 초 로우 레이턴시(Low Latency)를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의 유연한 업무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 Defined Storage)인 IBM 플래시시스템 840을 새롭게 국내 시장에 선보이고 올 플래시 어레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견고히 하고 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