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이 많이 찾는 곳에 건강계단 설치 건강 메시지 전파

▲ 건강계단 설치로 군민 건강생활 실천 유도
[데일리그리드=정기환 기자] 강진군보건소는 지난 20일 강진군청과 Kt강진지사 건물계단에 건강계단 조성했다.

보건소는 다수의 군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청사 22개 기관을 대상으로 건강계단 설치 희망 수요조사를 실시해 현장 방문평가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강진군청과 Kt강진지사 2개소에 건강계단을 설치했다.

건강계단 설치는 일상생활 속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군민들에게 금연·절주 메시지를 알리고 군민들의 걷기 실천율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두고 조성했다. 매년 실시하고 있는 지역사회건강조사 2017년 자료에 의하면 19세 이상 걷기 실천율은 32%로 2014년 36.1% 대비 4.1% 포인트 감소하였으며, 걷기 실천율은 19세에서 29세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짧은 시간에 하체 근육을 단련하는 최적의 운동으로 걷기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많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한 계단 오르면 건강수명이 4초씩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 계단 오르기는 숨 차는 정도로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을 감지할 수 있으며 운동에 필요한 경비,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강한 운동이다.

서현미 보건소장은 “전남지역 평균 대비 고음주율은 높고 걷기 실천율은 낮음에 따라 걷기 분위기 조성을 위해 건강계단을 설치하게 됐다.”며 “걷는 것보다 더 좋은 운동은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고 실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