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최태원 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데일리그리드=이사야 기자] SK(주) 최태원 회장이 27일 국민연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내이사에 재선임됐다.

SK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 수펙스홀에서 제28기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최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승인했다.

전날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최 회장이 기업가치 훼손과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며 이사선임을 반대를 결정한 바 있다.

최 회장은 2014년 3월 대법원에서 횡령 혐의에 대해 징역형이 확정된 후 SK㈜와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와 SK C&C 등기이사에서 물러났다 2015년 8월 가석방으로 풀려났다. 이듬해  SK㈜의 사내이사에 복귀했다.

이와 함께 염재호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김병호 하나은행 자문위원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김병호 이사는 감사위원을 겸한다.

국민연금은 최 회장과 고교와 대학 동문인 염재호 전 고려대 총장의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이해상충에 따른 독립성 훼손 우려에 따라 반대했지만 최 회장의 우호지분이 월등히 앞서면서 이사선임 안건은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최 회장이 보유한 지분은 본인 지분(18.44%)은 특수관계인을 포함해 30.86%에 달한다. 2대 주주는 SK㈜(20.86%)이며 국민연금은 8.34%로 3대 주주다.

비록 전날 국민연금이 반대 입장을 표명했지만 지분율을 고려하면 사실상 안건 부결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이사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