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원군
[데일리그리드=장영신 기자]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 심뇌혈관질환은 암에 이은 주된 사망원인이다.

특히 철원군의 경우 당뇨병 등 허혈성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인구 고형화로 심뇌혈관질환 노인환자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이로 인한 의료비 및 사회경제적 부담이 크다.

이에 철원군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지역사회 교육·홍보를 통해 심뇌혈관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의 예방·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건강강좌를 실시했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주요 만성질환은 영양, 운동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교육하고 뇌졸중, 심근경색증 조기증상 및 대처요령 교육과 철원소방서와 연계해 응급상황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함은 물론 혈압·당뇨 체크를 통해 환자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를 유도하고 ‘자기혈관 숫자’를 정확이 알 수 있는 기회와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당뇨병에 대한 예방과 말초 혈액순환 증진을 위한 당뇨병 발관리 및 마사지 방법지도, 철원오대쌀로 만드는 만성질환자를 위한 영양 간식 만들기 조리시연 및 방법 등을 통해 만성질환자 스스로 자가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건강혈관 숫자알기’ 라는 주제를 통해 주민 스스로가 자신의 혈압·혈당 수치를 알고 예방·관리될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강좌 및 순회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