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고성·철원·파주 구간 이달 말부터 단계적 개방

정부는 이달 말부터 비무장지대 일부 구간을 단계적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달 말부터 비무장지대 일부 구간을 단계적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평화둘레길은 정부가, 지자체 구간은 시·군과 관광공사가 맡아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DMZ 평화둘레길 구간이 이달 말부터 단계적으로 국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환경부 등 정부 합동으로 4월 말부터 DMZ 평화둘레길(가칭) 3개 구간을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상지역은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GP 철거, 유해 발굴 등 긴장완화 노력이 이뤄지고 있는 고성(동부), 철원(중부), 파주(서부) 등 3개 지역이다.

고성 지역은 통일전망대에서 시작해 해안 철책을 따라 금강산전망대까지 방문하는 구간으로 조성된다.

철원 지역은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시작해 DMZ 남측 철책길을 따라 공동유해발굴현장과 인접한 화살머리고지 비상주 GP까지 방문하는 구간으로 조성된다.

파주 지역은 임진각에서 시작해 도라산 전망대를 경유하여 철거 GP까지 방문하는 구간으로 조성된다.

DMZ평화둘레길(가칭) 체험은 평화와 안보 현주소를 생생하고 특별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 노선별로는 특색 있는 자연, 역사, 문화자원을 토대로 스토리를 발굴하고 전문 해설사를 투입할 예정이다.

DMZ 평화둘레길(가칭)의 기본 운영방향은 방문객의 안전과 DMZ 생태·환경 보존 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이번 둘레길 개방은 ‘9·19 군사합의’ 이후 조성된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며, 방문객들은 빈틈없는 안전보장 대책이 마련된 가운데 우리군의 철저한 경호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생태·환경 측면에서는 기존에 사용중인 도로, 철책길 등을 ‘있는 그대로’ 활용하고, 인위적 개발은 최소화 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한 유지한다.

외래종 유입, 야생동물 이동 저해 등 생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완조치를 실시하고, 무인조사체계를 구축하여 환경적 영향 및 생태계 훼손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운영 횟수와 참여인원은 군사작전 여건 보장과 자연환경 및 생태보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정할 것이며, DMZ 내 방문객 출입 및 안전조치 등에 대한 국방부와 유엔사간 협의는 조만간 마무리될 예정이다.

DMZ 평화둘레길(가칭) 개방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통일부, 환경부 등 5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파주시, 철원군, 고성군 등 3개 지방자치단체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4월말부터 GOP철책선 이남의 고성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파주 및 철원 지역 둘레길도 방문객 접수를 위한 준비가 마무리 되는대로 이어서 개방할 예정이며, 상설운영 시기는 시범운영 결과를 평가한 후 결정할 것이다.

우선 고성지역에 대한 방문신청은 행안부 DMZ통합정보시스템 ‘디엠지기’,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 누리집 ‘두루누비’를 통해 오는 4월 11일부터 온라인으로 접수할 예정이며, 추첨을 통해 참가자가 결정된다.

한편, 길 명칭은 DMZ의 지리적 특수성과 평화염원 메시지 등이 함축돼 표현되도록 대국민 명칭 공모를 통해 4월중 최종 선정할 계획으로, 참여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