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코어(안일수)는 19일, 임베디드(모바일), 서버, PC 등 모든 컴퓨터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 국산 범용 OS 원천기술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OS는 모든 컴퓨터 기기의 필수 소프트웨어로서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을 작동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기술의 제품이다. OS는 데스크탑,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PC용 OS, 기업용 대용량 컴퓨터에 사용되는 서버용 OS, 통신단말기나 가전제품, 자동차,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는 임베디드 OS 등으로 구분된다.

현재 PC용 OS는 MS 윈도가 세계시장의 91.58%, 국내시장에선 98.8%를 독점하고 있다. 또한 임베디드 OS는 외산인 심비안, 윈도 모바일, 리눅스 등이 국내시장의 9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버용 OS도 대부분 IBM, HP, Sun 등 글로벌 업체들의 유닉스(UNIX) OS가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고 티맥스코어는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TmaxOS’는 공개SW 기반이 아닌 티맥스코어 독자 기술에 의한 범용 OS이며 휴대폰, 가전기기 등에 탑재되는 임베디드용 OS와 기업용 시스템에 사용되는 서버용 OS 등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뉜다.

또한 OS 기술영역 이외에도 SOA 개념을 임베디드 환경에 적용한 컴포넌트 기반 플랫폼인 ‘OSGi 프레임워크’, Java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운영환경인 자바버추얼머신(JVM), 임베디드 환경 및 소규모 DB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내장형 데이터베이스 ‘티베로 Lite’ 등 핵심 인프라SW도 함께 제공된다.

티맥스코어의 범용 OS는 독자적인 커널 원천기술을 통해 기업용 서버, PC, 임베디드 환경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MS 윈도의 Win32 API와 유닉스/리눅스 계열의 POSIX API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이들 OS에서 구동되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티맥스가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확보하고 있는 국제 표준 기반의 원천기술들을 바탕으로 IT시스템 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과의 최적화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티맥스코어는 이달 중에 OS 커널 기술을 바탕으로 임베디드 OS를 상용화하여 국방, 통신, 선박, 자동차 등 특화된 분야의 시장 공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티맥스소프트 박대연 대표는 “OS 원천기술 확보에 성공함에 따라 티맥스는 전세계적으로 MS, IBM에 이어 유일하게 3대 시스템 SW 원천 기술을 모두 보유한 세계적인 기술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며, “OS 기술의 국산화는 물론 향후 글로벌 버전을 출시해 전세계 시장에서도 MS 윈도를 대체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