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일’ 야근, 주말 업무는 RPA가 맡는다
글로벌 1위 RPA 솔루션 'UiPath' 금융업계 최대 규모 도입
전사 28개 업무에 RPA 시스템을 적용하여 연간 29,000시간 절감
향후 지속적으로 RPA 대상 업무를 발굴하여 확대 적용 예정

사진 = DB손해보험, 전사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 시스템 도입
사진 = DB손해보험, 전사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 시스템 도입

[데일리그리드=이덕기 기자] D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정남)은 전사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RPA(Robot Process Automation)는 PC를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행동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동일하게 모방하여 자동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RPA의 자동화 기능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보다 훨씬 강력하다. 업무 담당자들이 정한 규칙과 스케줄로 반복작업을 하는 RPA 로봇은 주말, 심야에 상관없이 사람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담당자들은 이런 RPA 로봇을 통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DB손해보험은 RPA 전문기업 아주큐엠에스와 함께 지난 2018년 말부터 올해 4월초까지 1차 RPA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고, 현재 DB손해보험에서는 총 28개의 업무가 RPA를 통해 수행되고 있다.

△보고서작성 △계약관리 △전자문서관리 △자료수집 △모니터링 △지수업데이트 등의 업무를 RPA를 통한 자동화 업무로 전환했으며,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연간 약 29,000시간이 절감 될 것으로 예상된다.
 
DB손해보험은 금번에 적용된 28개의 업무 외에도 지속적으로 신규업무를 발굴하여 RPA를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단순 솔루션 도입이 아닌 RPA 로봇과 사람과의 협업이라는 관점으로 전략적인 RPA 운영체계를 확립하여, 궁극적으로는 개별업무의 업무효율화를 넘어 보험업권을 대표하는 RPA 선진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DB손해보험이 도입한 RPA 솔루션인 'UiPath'는 RPA 분야 글로벌 1위이며, DB손해보험의 도입 규모도 금융권 최대이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RPA를 통한 업무자동화로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인 업무에 매진할 수 있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졌으며, 주52시간 근로에 필수적인 요소 이기도 하다.

당사는 보험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RPA 뿐 아니라 다양한 인슈어테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덕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