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화성소방서
자료사진=화성소방서

[데일리그리드=신재철 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장재구)는 24일 본서 2층 소회의실에서 화성시 관계자 5명을 명예소방관으로 위촉하고, 사회 취약계층 주거시설 안전을 위한 화재안전 협의회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道내에서 발생한 주거용 컨테이너, 비닐하우스 화재는 388건으로 2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됐으며, 특히 사회 취약계층의 주거시설의 경우 대부분 무허가 상태로 소화기 등 소방시설을 갖추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또한 출입문 외 비상구가 없어 화재 초기 피난에 한계가 있고 난방·취사 등 생활환경적 취약요인이 상존, 화재 시 인명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화성소방서는 봄철 소방안전대책과 연계하여 사회적 취약계층의 주거시설 등 체계적인 화재 안전관리를 위해 관련 기관 간의 협의회를 구성했으며, 화성시 관계자 5명을 명예소방관으로 위촉했다. 이날 협의회는 봄철 화재예방대책을 공유하며 부주의로 인한 화재 근절과 취약계층 안전시설 기부 및 주거환경 개선 협의, 상호협력 체제 구축을 통한 화재예방 및 재난활동 지원·공유 등 안전사각지대 발굴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하였다.

장재구 화성소방서장은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해 관련기관 간의 힘을 모으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며 “기관 간 협조 사항을 모아 화재안전망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도록 꾸준한 관심을 갖고 안전대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shinpress76@hanmail.net

신재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