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자리 등 7개 분야, 사업비 1억원 이내 신청 가능

금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공모’ 포스터
사진 = 금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공모’ 포스터

[데일리그리드 노익희 선임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오는 5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내 주변과 이웃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선정하는 제도로, ‘주민참여형’과 ‘일반참여형’으로 나뉜다.

2020년 주민참여예산 공모 대상은 10억 원 규모인 ‘주민참여형’이다. ‘일반참여형’은 주요정책 사업을 대상으로 내달 각 동별로 열리는 주민총회(5월 10일~18일)에서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한다.

이번 공모에는 금천구민, 금천구 소재 직장인 또는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안공모는 △경제·일자리 △문화·관광 △복지 △안전 △교통·주택 △환경·공원 △교육·청소년 7개 분야로 나뉜다. 사업비는 분야별 1억 원 이내이며, 행사성‧프로그램 사업은 2천만 원 이내이다.

사업 제안을 희망하는 주민은 금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 밖에 금천구청 6층 기획예산과로 방문 또는 우편 및 팩스 신청도 가능하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부서 사업적격성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 및 총회’를 거친다. 오는 8월 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구민 모바일투표(50%)’와 8월 29일 예정된 총회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투표(50%)’ 결과를 합산,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최종 사업을 결정하게 된다. 선정 결과는 8월 29일 구청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노익희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