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검색솔루션 전문기업인 코난테크놀로지(김영섬)가 최근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각 기업의 담당자들은 검색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검색 솔루션 업체의 구축경험(26%)과 기술력(24%)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솔루션 도입 결정에 있어 가격(10%)적인 부분은 사후지원(13%)보다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담당자들의 애로사항으로 잦은 유지보수(25%) 항목이 첫 번째로 꼽힌 점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검색 분야 이슈를 묻는 항목에선 인터넷 까페보다 개인 블로그가 늘어가고 SNS 관련 기업이 상한가를 치고 있는 현상을 방증하듯이 개인화 검색(25%)에 대한 선택이 제일 많았다.

그 뒤를 시맨틱 웹 기술(18%) 및 멀티미디어 검색(17%) 등이 이었다.

한편, 검색 솔루션 도입 계획과 관련한 질문에서는 올해 안에 도입하겠다는 답변이 현재 구축중인 고객을 포함, 설문 참여자의 절반(47%)을 차지하여 갈수록 고조되는 검색 솔루션에 대한 관심을 잘 나타냈다.

코난테크놀로지 마케팅팀의 이진구 팀장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그룹웨어 및 KMS 도입이 늘어나고 있고 검색 수요 또한 이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고객 관점을 반영한 검색 솔루션 기획과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올 매출 목표인 175억을 달성하고 명실상부한 기업검색 분야 1위로 등극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KM&ECM 컨퍼런스 2008 참석자 중 코난테크놀로지의 부스를 방문한 250여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