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데일리그리드=정진욱 기자] 오늘(13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다.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은 오후(12시)부터 밤(21시) 사이에 대체로 흐리고 서울.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부와 충청북부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14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대기불안정에 의해 경북내륙에는 오후(15~18시)에 구름많고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아침 기온은 평년(8~14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낮 기온은 일부 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평년(19~24도)보다 2~7도 높은 25도 이상 오르면서 덥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20도로 매우 크겠다.

동해상에서 만들어진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강원산지에는 오늘(13일) 오전(12시)까지 가시거리가 200m 이하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그 밖의 강원영서와 경북내륙에도 아침(9시)까지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건조경보가 발효 중인 강원산지와 강원동해안, 제주도산지,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그 밖의 대부분 중부지방과 경북, 일부 전라도와 경남, 제주도에는 실효습도가 25%(주의보 지역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강원산지는 오늘(13일) 안개가 끼면서 습도가 높아져 건조특보 기준에서 일시적으로 벗어날 수도 있겠으나, 당분간 대체로 맑은 날씨를 이어지면서 건조가 지속되겠으니,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jjubika@sundog.kr

정진욱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