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아파트, ICT 기반 층간 소음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층간소음 해소나서

▲ 광양시
[데일리그리드=정기환 기자] 광양시는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사업’ 공모에 ‘Smart@Home 구축’ 사업이 선정돼 국비 1억 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한 ‘공감e가득 2.0사업’은 기존 방식으로 해결이 어려운 사회문제를 주민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역 현안사항을 해결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어코자 추진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4월에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아파트 층간소음의 해결을 위해 ‘Smart@Home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공모 사업에 나서게 됐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는 성호아파트에 전국 최초로 ‘ICT 기반 공동주택 층간 소음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소음 측정 센서 보급 ,아파트에 설치 운영 중인 ‘북카페’에 ‘층간 소음 체험실’ 조성 ,아파트 관리사무소 모니터링 연계 ,공감e가득 모바일APP 및 온라인 커뮤니티로 입주민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등을 통해 층간소음을 관리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공무원, 기술전문가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스스로해결단’을 구성해 사업 추진 시 발생할 문제점에 대해 협의하고 주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스스로해결단’은 실질적인 사업 수행 주체로서 각 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필요한 민관협업을 주도하게 되며, 비슷한 지역현안을 가진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 수행 과정과 성과, 결과물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안내서를 마련해 공유하게 된다.

시는 5월 말 개최하는 ‘스스로해결단 공동 연수회’에 참여해 분야별 사업계획 및 추진현황을 공유할 분과를 구성하고 사업별 전문가 자문을 위한 지원체계를 갖추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시는 아파트 가구 내 층간소음을 측정하고, 실시간 알림을 통해 주민 간 분쟁을 예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시민이 주도하는 문제해결 모델이 정착되어 지역의 사회혁신 역량이 강화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신산업 도시, 복지분야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