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점 진출 어렵자 가맹점 '꼼수'로 전주 1호점 목전

이마트 노브랜드가 직영점 진출이 어려워지자, 자영업자를 내세워 가맹점 형태로 진출하려 한다는 주장이 빗발치고 있다.
이마트 노브랜드가 직영점 진출이 어려워지자, 자영업자를 내세워 가맹점 형태로 진출하려 한다는 주장이 빗발치고 있다.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직영점 진출을 위한 소상공인들과 상생협의가 어려워지자, 이마트 노브랜드가 지역 자영업자를 내세워 가맹점 형태의 '꼼수'로 골목상권마저 빼았으려 한다는 주장이다.

최근 전주와 제주 등지에서 이마트 노브랜드(No Brand) 진출을 놓고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이마트 노브랜드는 자체 브랜드(PB) 상품 판매장으로 지난달 16일, 이마트가 전주지역 3곳에 직영점을  오픈하려다 상인들의 반대가 거세지자, 직영점이 아닌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가맹점 형태로 일종의 변칙적 행위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마트 노브랜드를 규탄하는 배경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상생차원이 아닌 대형 유통기업들이 지역경제를 잠식하려는 꼼수를 펼치면서 지역상인들이 고사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것.

이마트는 2017년부터 전주 3곳에 노브랜드 직영점을 출점을 계획해 왔다. 1년이 넘도록 사업조정자율협상을 진행하다가 지역중소상인과 사업조정이 결렬되면서 직영점 출점을 철회하고, 지난달 16일 가맹점으로 개설 신고를 마쳤다. 현재 전주 삼천점과 송천점 가맹점이 개점을 목전에 두고 있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상생법)에는 대기업이 가맹출점 시 전체 개점비용 중 51% 이상을 부담했을 때 중소기업의 사업영역 보호를 위한 사업조정대상에 해당한다. 이런 조항을 피하기 위해 이마트는 직영점이 아닌 자영업자 가맹점 형식으로 골목상권에 진출하려 한다는 주장이다.

경기가 장기적으로 침체되는 마당에 이같은 대형유통업체가 골목상권 범주 안에 진출하면 생계형 상인들이 버틸 수가 없어진다.

이마트 측이 주장한대로 "노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가성비로 인기를 끌면서 전주에서 매장 운영을 요청하는 자영업자의 요청이 여러 건 있었다"는 말처럼 지역상인들과의 상생협의할 수 있는 규정마저 소멸되면서 무주공산 식의 진출인 셈이다.
 

이마트 노브랜드(자료 사진)
이마트 노브랜드(자료 사진)

민주노총은 21일 11시 2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출점을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이마트 노브랜드는 서울 12개, 부산과 인천 각 2개, 대전 6개 등 전국에 92개의 직영점을 갖고 있다.

이달 23일 오픈할 이마트 노브랜드 가맹점인 전주시 삼천·송천점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되면 소상공인들은 직격탄을 맞게될 운명에 처해 있다는 주장이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편의점 등으로 전국 구석구석 진출해 중소상인들과 마츨을 빚고 있다. 지난 5월 9일 제주지역 중소상인들의 노브랜드 개점 반대 기자회견 등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자, 전주 가맹점의 형태의 똑같은 방법으로 사업조정을 피해 편법으로 개점하려다 일단 중단된 상태다.

현재 노브랜드는 2015년 4월 출시한지 1년 반만에 뚜껑 없는 변기시트, 와이퍼, 건전지 등 총 9개 상품으로 한달 매출이 1억 9천만원을 기록하는 등 기염을 토했다. 1년 후에는 상품이 350개로 확대되면서 월 매출이 90억원으로 껑충 뛰어올랐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