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수처리시설에 TPH 유입 배경 의문
환경부-서울시, "한-미 소파협정에 따라 내용 못밝힌다"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지난 2000년 2월 9일, 서울의 한복판인 용산미군기지 영안실에서 시체방부처리용인 포르말린 용약 470병을 정화처리없이 한강으로 유입시킨 사실이 영화로 만들어져 큰 사회적 파문이 일어났다.

이후 국내에 주둔하는 미군기지 부지가 유류 등 각종 유해물질에 의해 오염된 사건이 어느 기지를 막론하고 유사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주둔미군과 국방부, 환경부의 골치거리로 등장했다.

최근 미군기지 내 유류에 의한 토양오염이 언론 등에 의해 재조명되고 있다. 기지 내 토양이 유류성분으로 오염된 사실 외에도 최근 서울시가 용산미군기지 하수를 처리하는 시설 방류수에서도 유해물질이 함유된 사안을 접하고 환경부 측에 통보한 것으로 밝혀졌다.   

22일 데일리그리드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일부 미군이 아직 주둔하고 있는 서울 용산기지의 하수처리장 방류수에서 유류성분인 TPH(석유계 총 탄화수소)가 검출된 사실이 최초로 확인됐다.

지난 16일 서울시는 미군기지 하수처리장 방류수에서 유류(TPH) 검출 사실을 환경부에 통보하고 환경오염 조사를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이같은 사실을 인정하고 방류수에서의 유류 성분 검출은 한-미 SOFA 협정에 따라 사안 발생에 따른 조치는 미군과 협의를 한 후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이번에 검출된 TPH 수치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23일 환경부 관계자 역시 "미군기지에 대한 오염문제는 소파협상에 의해 양측 간에 협의가 되야만 정보를 알릴 수 있다"며 "어떤 내용도 답변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번에 하수처리장 방류수에서 검출된 유류 성분은 현재 일부 남아있는 미군들이 사용하는 시설에서 배출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들이 싱크대나 하수구에 무단으로 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대두됐다.
   
미군이 완전 철수하면 이곳에 공원 외에 대규모 공동주택단지가 들어설 예정인 가운데 부지 절반에서 TPH와 불소로 오염됐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수백억원원 이를 것으로 예산되는 정화비용을 둘째치고 의정부, 동두천 등 미군이 주둔했던 지역이 오염화되면서 환경 악순환을 부추키는 모양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