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성능 관리 대시보드로 각 시스템 별 서비스 현황에 대한 실시간 성능 분석 정보 제공

컴퓨웨어(대표 서진호, www.compuware.co.kr)는 오늘,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 www.keis.or.kr)이 고용 정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자사의 APM(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인 ‘컴퓨웨어 APM - DC RUM(Data Center Real User Monitoring)’기반의 성능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고용지원서비스 선진화를 위해 2006년에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워크넷을 비롯하여 직업훈련, 고용보험, 외국인고용, 공공 근로 정보망 등의 13개 고용 정보 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성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이에 한국고용정보원은 각 정보망을 구성하는 내외부의 애플리케이션 성능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정확한 성능 모니터링과 분석이 가능한 통합 성능 모니터링 환경 구성이 필요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특히 기존에 각각 성능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던 IT 인프라 내부의 3개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기 위하여 통합 성능 관리 대시보드를 도입하여 관리 업무의 효율성 제고는 물론, 전체 시스템 성능에 대한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했다. 또한 기존 모니터링 솔루션과 호환성이 높고, 향후 모니터링 대상 시스템이 증가하는 것에 대비하여 확장성이 큰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 솔루션을 적극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컴퓨웨어의 ‘컴퓨웨어 APM DC RUM(Data Center Real User Monitoring)’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컴퓨웨어 APM(DC RUM)은 데이터 센터 실제 사용자 모니터링(DC RUM)은 네트워크 기반 에이전트리스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완벽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DC RUM은 물리적 및 가상화된 복잡한 시스템 환경에서 여러 데이터 센터 계층과 인프라 구성 요소의 성능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을 진단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성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운영 중인 각 시스템 별 서비스 현황에 대한 실시간 성능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성능 관리 대시보드를 갖추게 됐다. 특히 자동 리포트 툴을 통해 CIO와 운영자, 개발자, 고객센터에서 각각 필요로 하는 현황 및 분석, 통계 정보들을 별도로 제공하여 담당자간 원활한 협의가 가능하여 빠르고 정확한 문제 해결이 가능해졌다.

한국고용정보원은 네트워크로 전달되는 모든 패킷 정보를 미러링을 통해 무중단(24x365)으로 수집하고,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장애, 성능, 가용성, 사용량에 대한 모니터링 및 상세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컴퓨웨어 APM이 제공하는 이러한 성능 변화에 대한 정량화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IT 인프라 전체에 대한 가시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한국고용정보원은 컴퓨웨어 APM을 도입하여 기 구축된 성능 관리 시스템과 유연하게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어, 기존 성능 관리 솔루션의 강점을 살리면서 장애 구간에 대한 보다 상세한 분석과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여, 궁극적으로 한국고용정보원의 대고객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었다.

특히 사용자 관점에서 원활한 접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정보망 사이트의 응답시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성능 장애 구간을 조치하고, 문제발생 전에 장애 위협 요소를 확인하여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게 됐다.

한국컴퓨웨어 서진호 대표는 “IT가 비즈니스를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상황에서, 시스템의 성능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고용 정보망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자사의 ‘컴퓨웨어 APM’를 활용하여 궁극적으로 대고객 서비스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컴퓨웨어 APM(Compuware APM)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어렵고 수동적이고 복잡했던 전통의 APM 솔루션과 달리 컴퓨웨어 APM은 간단하고 사전주도적인 스마트 솔루션으로, 모바일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SOA 등 오늘날의 복잡한 환경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세계 5,000여 기업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모니터링 및 최적화에 컴퓨웨어 APM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 분석, 고급 APM 자동화, 독보적인 어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기반 성능 관리방안을 제공해 고객들은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다 빠른 성능과 사전 주도적인 문제 해결, 타임투마켓 단축, 애플리케이션 관리 비용 절감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컴퓨웨어는 최근 발표된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부문 매직 쿼드런트”보고서에서 리더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APM 시장에서의 리더십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