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모든 기업과 상업용 빌딩에서는 유연성과 효율성에 초점을 두는 새로운 첨단 업무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실내의 분위기를 쾌적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건축가들은 신속하게 조절할 수 있는 천장을 개발하여 실내 공기 상태를 조절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공기조화 천장(climate control ceiling)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구현할 수 있으며 그 스타일, 모양, 크기, 기능, 그리고 성능도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조용 천장은 실내 공기의 상태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극장과 병원 중환자실 등의 시설을 운용하는데도 역할을 하고 있다. 유틸리티 건물용 공조 천장 및 천장 유도장치(ceiling induction unit) 설계 제작 전문업체인 인테코(Inteco B.V.)사는 최근 한 신축 건물에 1200㎡ 면적의 공조 천장을 설치했다. 네덜란드 위던에 세워진 이 건물은 베른호벤 병원이라는 이름으로 개업했다. 병원의 관계자들은 이 공조 천장이 제대로 설치되어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을 발휘하는지 철저하게 검증 확인하기 위하여 제작 시공업체와 관계가 없는 테르모흐라피스&앗비스뷔로위던사에 검사 용역을 의뢰했다.

베른호벤 병원에 설치된 공기조화용 천장은 인테코사가 개발한 메안드로(MeandRo) 시스템이다. 이 메안드로 시스템은 온수와 냉수를 사용하는 일종의 냉난방용 복사 천장으로서, 타공 강판으로 제조된 천장 패널 속에 메안드로 장치가 샌드위치 형으로 내장 설치되어 있는 것이다. 메안드로 장치는 8x0.5mm 규격의 동관을 미로 형태로 구부려서 전열판 에 납 용접하여 부착한 것으로서, 개방형 구조 및 패널 내부 치수는 미적인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메안드로 장치는 서로 퀵커플링을 사용하여 연결되므로, 현장에서 설치 시공할 때 이 부분에서 불량이 발생할 염려가 있다. 하지만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면 설치 한 후에 잘못 연결된 부분을 신속 정확하게 찾아 낼 수 있다.

메안드로 장치, 즉 냉온수가 통과하는 동관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으면 실내의 온도를 조절할 수 없게 된다. 설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는 냉온수의 유량이 부족하여 공조 천장이 제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게 되는 경우이다. 시스템 시운전 후 실제 가동할 때 나타나는 이러한 문제와 결함은 쉽게 그리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이 건물의 공조 천장은 테르모흐라피스&앗비스뷔로사의바스콜런씨가 FLIR T440bx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철저하게 검사했다. 콜런씨는 "설치 시공 상에 문제가 있으면 그 부분이 열화상에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열화상 카메라는 천장에 나타나는 온도 차이를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으므로, 특히 최신 FLIR T440bx 열화상 카메라의 MSX(Multi Spectral Dynamic Imaging) 기능을 사용하면 어느 부분 또는 부품에 문제가 있는지도 정확하게 가려낼 수 있습니다"고 전했다.

MSX 기술은 열화상 이미지의 질감을 향상시켜서 아주 세밀한 관찰과 검사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 기술 덕분에 더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더 상세한 분석을 통하여 정확한 결론을 즉시 내릴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16년째 열화상 기술을 이용한 시설검사 사업을 경영해오고 있는 테르모흐라피스&앗비스뷔로사는 열화상 카메라의 발전 과정을 잘 알고 있다. 이 회사의 사업관리 책임자인 랄프그리스펜씨는 "우리는 지난 수 년 동안 FLIR의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해오고 있으며 그 혁신적인 기능과 다양한 모델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FLIR T440bx 열화상 카메라는 스마트폰과태블릿 PC와 호환이 되므로 검사하는 도중에도 열화상을 동료나 설치업체 또는 고객에게 전송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FLIR T440bx는 열화상 분해능이 320 x 240 픽셀로서 온도 차이를 아주 선명하게 보여줍니다.”라고 말했다.

공조 천정을 설치한 후에 그 설치업체가 자체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그런 설치업체들은 거의 대부분 스팟 온도계를 사용하고 있다. 물론 스팟 온도계도 우수한 장비이지만, 이 장치는 일회에 한 점의 온도만 측정할 수 있으므로 전체 천장을 검사하려면 아주 긴 시간이 걸린다. 뿐만 아니라 측정 결과를 시각적으로 볼 수도 없다. 이와 달리,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면 넓은 면적의 공조 천장을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모두 검사할 수 있다. 또한 열화상은 전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므로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신속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FLIR T440bx는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최신형 열화상 카메라로서 저렴한 가격대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FLIR T400bx 시리즈 열화상 카메라는 인체공학을 고려한 탁월한 디자인과 320 x 240 픽셀의 고화질을 자랑한다. FLIR T400bx 시리즈는 광학부를 회전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여 어떤 종류의 시설이나 조건에서도 최적의 각도, 편리한 자세로 열화상을 촬영할 수 있다. 특히 FLIR T440bx 시리즈는 건축기술 분야에 적합하도록 방향을 표시해주는 콤파스를 내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검사자 는 검사하고 있는 방향은 물론 시설물의 설치 방향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 기능은 건물을 검사할 때 중요한 것이다. 촬영된 각 열화상에는 카메라의 방향이 자동적으로 표시된다.

열화상과 실화상에 있는 검사대상 물체는 FLIR T440bx의 터치스크린을 통하여 직접 스케치 입력함으로써 표시를 해줄 수도 있다. FLIR T440bx를 사용하면 화면 상에 각종 표시, 의견 등을 포함한 검사보고서를 직접 작성할 수 있다. 카메라의 버튼을 프로그램 할 수 있으므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더욱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콜런씨는 "열화상 기술은 현재 광범위한 산업분야에서 그 우수한 성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공조 천장을 검사하면 모든 문제점을 신속 정확하게 찾아내어 즉시 시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기능이 없다면 설치 시운전 후, 병원을 운영하던 도중에 문제가 발생하여 많은 비용은 물론 환자의 생명이 위협을 받는 심각한 상황이 닥칠 수도 있는 것입니다"고 말했다. 문의: 02-565-2714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