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항공 자사 홈페이지 '뉴스 허브' 코너 화면 (사진= 델타항공 홈페이지 캡처)
델타항공 자사 홈페이지 '뉴스 허브' 코너 화면 (사진= 델타항공 홈페이지 캡처)

[데일리그리드=정세연 기자] 미국 델타항공이 한진칼의 지분 매입에 나서면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우호지분이 늘어 KCGI 견제에도 안정적인 경영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고있다.

미국 최대 항공사 중 하나로 꼽히는 델타항공은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시절부터 대한항공과 우호·협력 관계를 맺어온 항공사로 20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에 "대한항공 대주주인 한진칼 지분 4.3%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델타항공은 이어 "규제 당국의 승인을 얻은 후 한진칼 지분을 10%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예고하면서 사모펀드 KCGI가 한진칼 지분을 16% 가깝게 사들이며 조 회장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조 회장 측에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델타가 자신의 지분을 조 회장의 우호지분이라고 밝히지 않더라도, 대한항공과 깊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 경영을 맡은 조 회장을 흔드는 방향의 의결권 행사는 하지 않을 것이 명백하기 때문이다.

현재 한진칼 지분은 조양호 전 회장과 조원태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이 28.93%로 가장 많고, KCGI가 15.98%로 뒤를 쫓고 있다.

한편, 증권가에서는 KCGI가 한진칼 지분을 20%까지 늘리며 견제를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최근에는 투자금 확보가 어려워 지분 추가 매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jjubika3@sundog.kr

정세연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