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21 10:36 (수)
[단독] 넥슨 피파온라인4, 잘못된 공지로 '현질' 유저 피해
[단독] 넥슨 피파온라인4, 잘못된 공지로 '현질' 유저 피해
  • 김수빈 기자
  • 승인 2019.07.01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게임내 공지와 실제 반영되는 시점 차이나..."TOP10 카드에 TOP13 선수가 나올수도"
사진 = 한 유저가 피해를 입었다며 온라인커뮤니티에 게제한 이미지
사진 = 한 유저가 피해를 입었다며 온라인커뮤니티에 게제한 이미지

[데일리그리드=김수빈 기자] 국내 대표 게임사인 넥슨의 인기작인 피파온라인4에 대한 유저들 기만행위에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이를 성토하는 글이 게재되고 있다.

피파온라인4는 유명 선수의 시즌별 카드를 플레이 보상 및 현금결제를 통해 뽑고 이 선수들을 이용해 게임을 진행하게 되어있는데 상당수 유저는 좋은 시즌의 선수카드를 뽑기 위해 과금을 하고 플레이를 진행한다.

사진 = 피파온라인4에 공지된 내용(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사진 = 실제 피파온라인4 인게임내 공지된 내용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다양한 카드 중 'Top Price 10' 카드의 경우 해당 시즌서 가장 가치가 높은 10명의 선수를 보장해주는 것으로 보장기준 금액은 "기준가 순위는 매일 자정 1일 1회 갱신되며, 갱신 시간은 최대 5분 정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라고 고지가 돼 자정이되면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 마냥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 기준가 순위가 반영되는 시간은 자정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인게임내 자정이 지났는데도 시세가 반영되지 않은 이미지 캡쳐
사진 = 인게임내 자정이 지났는데도 시세가 반영되지 않은 이미지 캡쳐, 살라의 카드가 13번째 시세로 등록돼 있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실제 최근 A씨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19TOTS Top Price 10 선수팩'을 얻었고 정오가 지난 0시 10분경 카드를 오픈했는데 '19TOTS 살라'카드가 나왔다. 당시 살라카드의 경우 19TOTS 선수 가치 중 13번째 위치한 194,000,000 BP 였다.

취재를 진행하며 'TOTS Top Price 10' 중에 가장 저렴하게 평가받고 있는 10번째 선수와 13번째 선수의 선수가치 차이를 살펴봤더니 7월1일 기준 약 3,000 BP가 차이나며 이는 현금으로 환산하면 10만원 안팎이다.

A씨는 현재 고객문의 게시판을 통해 해당 문제에 대해 문의를 넣었지만 답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TC카드에 이어 19TOTS를 두달여만에 출시해 문제가 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넥슨 관계자는 "데이터가 반영되는 것은 인게임 기준으로 자정에 변경된다"고 최초 밝혔지만 잇딴 증거자료를 공개하자 "매일 0~1시 기준가 갱신 시점은 인게임 시세를 기준으로 기준가 상위 10명이 결정된다"며 "1시 이후 인게임 시세를 참고하면 된다"고 말을 바꿨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