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관련 검색량 상위 100개 검색 키워드 비교 분석 결과

검색 키워드로 본 다이어트 트렌드 변천사

줌인터넷, 지난해와 올해 5월 ‘다이어트 관련 상위 100개 검색 키워드’ 비교 분석 결과 발표

“특정 연예인 다이어트가 대세였다면, 올해는 도구나 방법 등 능동적 다이어트 키워드 多”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가 왔다. 긴 소매 옷을 옷장에 정리할 때면 어김없이 거론되는 다이어트지만 ‘연예인 다이어트’, ‘다이어트 자극짤’, ‘혈액형 다이어트’ 등 해마다 화제가 되는 키워드는 다르다.

줌인터넷은 개방형 검색포털 줌닷컴(zum.com)을 통해 2014년 5월 한 달간 유입된 다이어트 관련 검색 데이터 분석 결과, “검색량 상위 100개 키워드에 ‘다이어트 도구와 방법’에 관한 키워드가 31.81%(38,978건)로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특정 연예인과 유명인 관련 다이어트’ 키워드 검색이 56%(162,507건)로 대다수를 차지한 것과 대비되는 결과다.

검색 총량에서도 변화가 있었다. 지난해 5월 한 달간 다이어트 관련 상위 100개 키워드 검색 총량은 약29만건이며 올해는 동기간 약 12만건으로 절반 가량 줄었다.

김우승 줌인터넷 부설연구소장은 “세월호 참사 영향으로 국가적인 소비심리 침체와 관련 마케팅 활동이 축소되며 다이어트 검색 총량 자체가 절반 가량 줄어 든 것으로 분석된다”며 “지난해는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인증 및 각종 마케팅 활동에 기인한 수동적 검색 패턴이 많았다면, 올해는 다이어트 방법이나 도구, 경험담 등 능동성을 띈 검색 비중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올해 5월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인 ‘다이어트 도구와 방법’ 관련 키워드로는 ▲혈액형별 다이어트, ▲2주 다이어트 등이 상위 100개 검색어 안에 올랐다. 전년 동기에는 ▲다이어트 숟가락, ▲저녁 6시 다이어트 등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특정 연예인 다이어트와 유명인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로는 지난해에는 ▲하하 다이어트 식단, ▲한소영 수박 다이어트 등이 인기를 얻었으며, 올해는 ▲권미진 다이어트, ▲박경림 다이어트 등이 관심을 끌었다.

‘다이어트 식품 및 레시피’ 관련 키워드로는 2013년 5월 ▲팥물 다이어트, ▲수박 다이어트가 상위에 포진했으며, 올해 동기간에는 ▲우엉차 다이어트, ▲바질씨앗 다이어트, ▲비감초 다이어트 등이 새롭게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효소, 한방, 해독주스, 바나나 다이어트는 꾸준히 관심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이어트 브랜드’ 관련 검색어로는 2013년 5월 다이어트 관련 상위 100개 검색어 중 7개 브랜드가 포진했는데 그 중 6개가 ▲허벌라이프 관련 키워드였다. 반면 올해 동기에는 총 5개 브랜드가 등재 되었으며 그 중 1개가 ▲허벌라이프, ▲삼성제약 스위치다이어트가 2개를 차지했다.

한편, 이번 다이어트 관련 상위 100개 검색 키워드는 2014년 5월 한 달간 줌닷컴을 통해 유입된 약6,000만 건의 검색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된 결과다.

줌인터넷은 ‘2014 대학입시 트렌드’, ‘검색을 통해 알아본 봄 소식 시기 변화’ 등과 같은 트렌드 정보와 최근 공개한 ‘TV인터넷관심도’ 서비스와 같이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개발을 지속적으로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월간 통합 검색 쿼리 점유율 국내 포털 3위의 입지에 걸맞게 소비자 니즈를 한발 앞서 반영하여 서비스 차별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