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위클리봄 7월 1주차 STI TOP10 이미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에스트리(S-TREE)가 국내 포털의 실시간검색어 지속시간을 분석 기준(STI지수)으로 하는 주간 사회이슈 리포트 7월 1주차 ‘위클리봄(Weekly Bom)을 발행했다.

7월 1주차 주요 사회이슈는 BJ열매와 우창범의 폭로전이 1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강제징용판결 보복으로 일본의 한국에 대한 전자제품 주요 소재 수출규제조치로 일본제품불매운동이 2위를 차지했다. 위클리봄 7월 1주차 사회이슈 순위를 살펴 보면 1.BJ열매 2.일본제품불매운동 3.폭스테리어 4.스파이더맨파프롬홈 5.손정의 6.이열음 7.한미약품 8.베트남 9.건물붕괴 10.류현진 이 STI TOP10에 랭크되었다.

지난 주에도 다양한 키워드가 실시간검색어 상위에 오르면서 대한민국 사회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조감도 역할을 했다. 7월 1주차는 BJ열매 우창범의 폭로전과 정글의 법칙에서 이열음이 태국에서 멸종위기로 보호받는 대왕조개를 잡아 비난을 받는 등 연예 관련 키워드가 2건을 차지했으며, 일본제품불매운동 손정의의 국내 주요 대그룹 총수들과의 만남 그리고 한미약품의 얀센으로부터의 당뇨.비만 치료제 HM12525A의 권리 반환 등 최근 가장 관심 있는 분야답게 경제분야 키워드가 3개를 차지했다. 이어 폭스테리어의 35개월된 여아 물음, 베트남 부인 무차별 폭행 그리고 신사역 건물붕괴 등 사건사고가 3개, 스파이더맨파프롬홈 류현진 등 영화계와 스포츠가 한 개씩 TOP10을 차지했다.

다양한 이슈 중에 가장 눈에 띄는 키워드는 한국인 남편의 베트남여성(부인) 무차별 폭력이었다. 베트남여성이 한국말을 못해 말이 통하지 않는다 그리고 밥을 하지 말라고 했는데 말을 듣지 않았다는게 폭력의 이유였다는 사실과 2살배기 아들이 보고 있는 앞에서도 거리낌 없이 폭력을 행사했다는 것에 전 국민적인적인 공분을 사고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베트남 국민들도 한국에 대한 감정이 폭발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철저한 처벌을 원하는 국민청원이 줄을 잇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한국의 전통적인 가부장제를 꼽고 있지만 이보다는 이주여성들을 외국인이 아닌 한국인으로 바라보는 인식의 부족과 그들의 인권을 지켜줄 수 있는 법과 제도가 미비하다는 점이 좀 더 현실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매 주 수요일에 발행되는 ‘위클리봄(Weekly Bom)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현대인들에게 한 주간의 주요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위클리봄을 구독하기 위해서는 에스트리(S-Tree) 사이트에 접속해 구독신청을 하거나 에스트리 공식 페이스북에서 친구신청을 하면 된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