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호르몬 증가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에 대한 인식 중요

2014년 여름은 예년보다 더위가 일찍 찾아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기존보다 이른 시기에 냉방기를 사용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 더위를 예방한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동일한 주변환경인데도 불구하고 더위를 타인에 비해 심하게 타고 손, 발이 떨리는 등의 이상현상으로 인해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낸다.

또한, 별일도 아닌데 평소 성격과는 다르게 화를 잘 내어, 본인 스스로도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그냥 놔둘 수 없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대부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는 진단을 받는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의 항진으로 호르몬이 증가하여, 생리적 작용이 기존에 비해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을 뜻한다. 주로 갑상선호르몬 T3 또는 T4가 과잉 생산되고 분비된다.

이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들은 발병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여름이 되면서 증상이 더욱 더 심하게 나타나자, 병원을 찾아와 병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의 발병원인과 특성, 치료방법에 대해 인천점 갑상선기능항진증치료 이지스한의원 나세종원장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Q.갑상선기능항진증의 발병원인과 특성은 무엇인가요?

A.갑상선기능항진증은 주로 그레이브스병에 의해 나타납니다. 여기서 그레이브스병이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존재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뇌하수체 선종이 생겨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생깁니다.

이 질환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되어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하고 진단을 받는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법은 갑상선을 파괴하거나 제거하는 시술법으로 진행하였지만, 갑상선기능이 저하되는 후유증이 남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비파괴적이면서도 근본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이 질환은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면역체계 자체가 무너진 경우이기에, 이를 해결하는 치료를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면역체계 치료법으로 AIR프로그램이 있습니다.

Q. AIR프로그램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합니까?

A.면역계를 정상화시키는 치료인 AIR프로그램은 약을 복용하면서 이루어지는 치료와 침, 뜸을 이용해 이루어지는 치료로 진행합니다. 우선, 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체내 해로운 요인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환자 본인에 맞춘 탕약과 원기를 불어넣어주는 화수음양단을 복용함으로써, 노폐물의 배설이 원활하게끔 도와 전신순환을 살려냅니다. 그리고 면역체계를 빠른 속도로 정상화시킬 수 있도록 진수고를 복용합니다.

또한, 침과 뜸을 통해 각종 질환이나 세균 등에 노출되어있는 요소를 치료합니다. 자연상태 그대로 추출하고 정제한 약침과 왕뜸을 이용하여, 면역력을 증진시켜 염증반응을 완화합니다. 특히,약침을 통해 세포의 재생 작용을 활성화시켜, 질환의 치료가 극대화되게끔 도와줍니다.

Q.치료와 함께 실생활에서도 관리 가능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환자는 아무리 잘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B 복합체, 단백질, 무기질 등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이 잡힌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