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코팅·욕실코팅·나노코팅 및 친환경코팅 전문 브랜드 나노플러스에서 위생적인 주방관리를 위한 팁을 공유했다. 

주방은 항시 물을 사용하는 공간으로 찌든 기름때, 음식물로 인한 변색, 세균번식 등의 위험이 있어 위생관리가 필수적이다. 최근에는 청소가 쉬워지면서 위생적인 관리는 물론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는 코팅시공이 입주 전 필수시공으로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물때와 기름때로 관리가 힘든 싱크대상판 싱크대코팅은 위생적인 관리와 세균번식 차단, 음식물로 인한 변색방지, 기름때를 쉽게 제거하는 목적으로 코팅이 필요하다.

싱크대코팅, 싱크대상판 마감재의 대부분은 인조대리석과 천연강화석(칸스톤, 엔지니어드스톤)이다. 이 중 약 70~80% 정도는 인조대리석 상판이 사용되고, 천연강화석 상판 자재는 약 20~30% 정도이나, 신축 아파트들의 경우 천연강화석 상판의 비율이 계속해서 늘어갈 전망이다. 일반적으로 ‘천연강화석‘ 싱크대상판을 ‘천연대리석’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100% 천연대리석을 싱크대 상판자재로 사용하는 건설사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은 천연강화석(칸스톤, 엔지니어드스톤)이 마감재로 사용된다.

천연강화석 상판은 인조대리석과 달리 표면이 매끈하며 경도가 높고 자체적으로 광도 나는 고급 상판이다. 천연강화석과 인조대리석의 차이점을 아는 경우에도 코팅이 필요 없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다. 심지어 천연강화석 상판을 시공하는 건설사마저도 코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해 천연강화석 싱크대상판코팅에 대한 필요성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천연강화석은 가공하기가 쉽지 않아 접합 시 실리콘 처리가 최선이기에 접합 부분에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며, 산성물질과 접촉 시 하얗게 변색되고 자재가 손상되는 에칭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이렇게 한번 손상된 천연강화석 상판은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기에 입주 전 미리 코팅 시공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이다.

따라서 주방코팅·욕실코팅·나노코팅 및 친환경코팅을 진행할 때는 업체 선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우선 천연강화석 상판에 저가 코팅제를 사용하거나, 욕실에 사용하는 나노코팅제를 쓰는 업체는 피해야한다. 나노코팅 뿐만 아니라 표면을 울퉁불퉁 하게 만드는 UV코팅도 천연강화석 상판에는 적합한 코팅이 아니다. 천연강화석 상판은 방수, 발수, 발유, 방오 효과로 상판의 표면을 보호해줄 수 있는 코팅이 필요하다

두 번째, 천연강화석 상판은 인조대리석 상판과 달리 경도가 높아 ‘연마’라고 하는 표면을 깎아내는 작업이 불가능하다. 천연강화석에 연마라는 표현은 코팅과 천연강화석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것이며, 이런 용어를 사용하는 업체는 피해야한다. 

세 번째, 천연강화석 상판 시공 경험이 많은 업체를 골라야 한다. 천연강화석 상판은  까다로운 전처리와 섬세한 시공법이 필요한 작업이다. 시공 경험이 적은 업체의 경우 천연강화석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기 때문에 제대로 된 시공을 받기 어렵다. 

주방욕실코팅· 친환경코팅 나노플러스 대표는 “천연강화석 코팅은 일반 연마기로는 연마가 불가능해 코팅에 대한 지식이 많고 시공 경험이 풍부한 전문 시공업체를 통해 시공 받아야 한다.”며 덧붙여 “입주 전 줄눈을 시작으로 탄성코트 및 각종설치, 입주청소, 코팅 순으로 가장 마지막 단계에 코팅 시공을 받아야 좋은 퀄리티의 싱크대코팅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