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보다는 생활환경의 변화가 발병 원인

어렸을 때 기억을 떠올려 보면, 조부모님께서 관절염으로 인해 치료를 받으셨던 모습이 생각난다. 늘 관절염 때문에 오랫동안 움직이는 것이 힘드셔서, 일상생활을 하는 데 불편해 하셨던 모습이 누구나 머리 속에 남아있다. 그래서 관절염은 높은 연령에만 나타나는 질환으로 인식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 관절염환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발병이 낮은 연령대에서도 나타나는 이유는 생활환경의 변화 때문이다. 미세먼지나 그 외 여러 오염물질이 체내로 유입되어 면역력이 약해져서 쉽게 노출된다.

관절염 중에서도 특히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률이 높다. 류마티스관절염 이란, 관절을 보호하는 활막에서 염증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연골과 뼈 부위까지 퍼져,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또한,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가면역질환이라고도 불린다.

이 질환 같은 경우에는, 초기에 별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에 진단과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최초 증상이 나타난 후 2년 이내 관절 손상이 발생하므로, 증상을 발견한 즉시 진단과 치료를 행해야 한다.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류마티스관절염, 쉽게 확인 가능한 증상과 그에 맞는 치료법에 대해 류마티스 치료 이지스한의원 강남점 최찬흠 원장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Q.우리가 쉽게 가능한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최초 증상은 몸살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식욕이 없어지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근육이나 관절 부위에서 이상 징후가 나타납니다. 이 증상이 지속되면서 조조강직현상도 같이 겪습니다. 조조강직현상이란, 장시간 한 자세로 있는 경우 갑자기 관절이 뻣뻣해져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이지 못하다가 다시 정상상태로 돌아오는 현상이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관절의 통증이 심해져 움직이지 못하는 등 증상이 급격히 악화됩니다.

Q.류마티스관절염은 어떤 방법을 치료해야 될까요?

A.일반적으로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 손상 치료만 행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면역계 이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자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면역계 치료법으로는 AIR프로그램이 있습니다.

Q. AIR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A.면역계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목적인 AIR프로그램은 약을 복용하는 치료와 침, 뜸을 이용한 치료로 진행합니다. 먼저,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기 위해서 환자 체질에 맞춘 면역탕약과 화수음양단을 복용합니다. 그리고 화수음양단의 복용을 통해 어느 정도 독소 없이 깨끗해진 상태가 되면, 진수고를 복용하여 면역체계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기틀을 잡아줍니다.

또한, 자연 상태의 약물을 추출하고 정제하여, 침과 뜸 치료로 이용하여 면역기능을 증진케 하여 각종 세균성 질환과 염증 반응을 완화시켜줍니다. 특히, 침을 통한 치료를 행함으로써, 인체 스스로의 자가 치료 기능이 생성되도록 도와줍니다.

Q.일상생활에서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리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류마티스관절염 치료를 행하는 동안 실생활에서도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항상 유지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져야, 치료과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