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계양구청,농업인 대상 가을철 매개감염병 예방교육
사진=계양구청,농업인 대상 가을철 매개감염병 예방교육

[데일리그리드=민영원] 인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 보건소는 8일, 가을철 농작업 시 감염되기 쉬운 질환 예방을 위해, 계양구 장제로 989(박촌동) 소재 계양농협 대강당에서 농업인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쯔쯔가무시증 및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농작업 시 작업복(긴팔, 마스크, 긴바지, 목수건, 토시, 장갑, 양말, 장화 등)을 착용하여 피부노출을 최소화 하고, 농경지 및 거주지 주변의 풀숲 제거와 추석 성묘 시에도 풀숲에 앉지 말며 돗자리를 이용할 것을 안내하였고, 야외 활동 후에는 반드시 의복 세탁과 목욕을 하여 진드기를 제거하여야 한다고 교육했다.

특히 야외 활동 후 감기 증상이나 몸에 가피 (검은 딱지, 털진드기에 물린 흔적)를 발견하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하여 치명적일 수 있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조기에 치료할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침수지역에서 벼 세우기 작업 등을 할 경우 반드시 장화, 고무장갑 등을 착용하고 논두렁이나, 고인물 등에 노출 된 피부는 깨끗한 물로 씻어 들쥐 등의 설치류 배설물에 의해 감염될 수 있는 렙토스피라증 및 신증후군출혈열을 예방하여 줄 것과 우리나라 법정 감염병 중 발생과 사망이 가장 많은 결핵의 조기 발견과 확산 방지를 위해, 2주 이상 계속되는 기침, 가래 증상이 있을 시 계양구 보건소에서 무료 검진을 받을 것을 적극 안내하였다.

이날 참여한 농업인들에게 '가을철 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 위생 수칙' 리후렛을 배부하며 수칙준수를 당부하였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