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천 시와 손잡고 ‘SK텔레콤 헬스케어 R&D 센터’와 ‘SK심천메디컬센터’ 개소
국내외 헬스케어 중소기업과 공동 연구 및 사업화 통해 ‘ICT노믹스’ 구체화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중국 심천에 ‘SK텔레콤 헬스케어 R&D 센터’와 ‘SK심천메디컬센터’를 열고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심천은 중국 GDP기준 4대 도시(북경, 상해, 광주, 심천) 중 하나로, 심천시는 ICT와 헬스케어산업, 新 에너지 분야를 중점 육성 3대 산업으로 선정하고 헬스케어 산업 분야 발전을 위해 산업 정책 및 법률 체계를 정비 하고 중국 내 의료 장비 업체 및 관련 연구기관을 유치 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 지원을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심천 시정부의 이 같은 적극적인 사업 유치 의지와 중국의 주요 헬스케어 사업자들과의 협업 가능성을 보고 심천을 중국 내 첫 번째 거점 도시로 선정, 심천메디컬센터를 열게 되었다고 밝혔다.

7월 3일 진행된 개소식에는 SK텔레콤 하성민 사장과 천비아오(陈彪) 심천 부시장, 판밍춘(范鸣春) 심천시 투자지주공사 동사장과 중국 파트너사인 VISTA의 옌이펑(严翊峰) 동사장 등 국내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소식에 앞서 하성민 사장은 쉬친(许勤) 심천시장과 심천에서의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위한 협업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쉬친 심천시장은 SK텔레콤의 헬스케어 사업이 시정부의 바이오/헬스케어 육성 정책과 잘 어울리는 만큼 중점 프로젝트로 선정해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심천시는 오는 2015년까지 헬스케어 기업의 대형화와 전문화를 지원하는 등 헬스케어 산업규모를 36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 헬스케어 R&D센터와 심천메디컬센터의 개소는 SK텔레콤이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 중인 헬스케어 사업의 중국 거점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건강 한류 확대는 물론 SK텔레콤의 앞선 ICT 기술과 한국의 헬스케어 관련 기술을 해외로 전파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

SK텔레콤은 이를 계기로 중국을 헬스케어 사업의 핵심 전략 시장으로 선정하고, 향후 중국 내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ICT를 접목한 건강검진 제공 및 R&D를 통한 신기술 개발

중국 시장 진입 및 확장을 위한 헬스케어 관련 기술을 연구하는 헬스케어R&D센터는 심천의 IT전문 산업단지인 소프트웨어 파크(Software Park)에 위치하고, 이곳에서 SK텔레콤이 진행하고 있는 체외진단 사업 관련 연구와 한국 및 중국의 헬스케어 사업자들과 공동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SK텔레콤 헬스케어 R&D센터는 체외진단 실험실과 파트너사와 협업을 위한 오픈 콜레보레이션 센터, SK텔레콤이 진행하는 헬스케어 사업을 전시하는 홍보관으로 구성된다.

체외진단 실험실에서는 건강검진 센터와 연계하여 SK텔레콤의 투자회사인 나노엔텍과 티앤룽의 체외진단 기기와 시약 관련 연구 개발을 담당하게 되며, SK텔레콤 미래기술원에서 진행하는 중국시장을 겨냥한 체외진단 상품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진행된다.

오픈 콜레보레이션 센터에서는 SK텔레콤이 중국과 한국에 구축한 미래진단기술 동반성장포럼 회원사 및 중국 내 헬스케어 사업자들과의 공동 연구 및 사업화 등 포괄적 협력을 통한 상생 협력을 진행하게 되며, 홍보관을 통해 SK텔레콤의 헬스케어 사업 영역 및 비전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의료 진단기기 시장 진출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미래진단기술 동반성장포럼 : 체외진단 분야의 공동 연구 및 효율적 사업화를 위해 2013년 SK텔레콤이 국내 체외진단 영역의 강소기업들과 함께 발족한 컨소시움으로 현재 국내 5개 기업(바이오포커스, 랩지노믹스, 제놀루션, 나노바이오시스, ATI) 등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 연간 3만명 검진…한국 의료 서비스 더해져 ‘건강 한류’ 새바람 기대

SK텔레콤 헬스케어 R&D 센터와 함께 개소하는 심천메디컬센터는 총 면적4,700m2(1,420평) 규모로, 최신 설비를 갖춘 건강검진센터와 검진 결과와 연계되는 가정의학과 ∙ 소아과 ∙ 치과 ∙ 부인과 등 4개 과목의 전문 클리닉이 함께 운영된다.

SK메디컬센터는 중국 내 건강검진 센터 중에서도 규모와 장비 면에서 손꼽히는 수준으로 조성되어 연간 약 3만명을 검진 가능한 규모, 한국의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가 더해져 ‘건강한류’의 새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2013년 6월 중국 북경의 대표적 의료법인인 VISTA 사와 합작회사(Shenzhen VISTA-SK Medical Center Co., Ltd) 를 설립하고 2대 주주로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VISTA사는 북경 등 대도시에 전문 클리닉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건강검진 센터 운영과 연계된 클리닉을 통한 의료 서비스 제공, 중국 내 의료보험 회사들과 전략적 협약 등의 역할을 하게 되며SK텔레콤은 중국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ICT가 접목된 헬스케어 사업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신규 사업 발굴을 수행하게 된다.

■ 헬스케어 사업 분야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이룬 성과

SK텔레콤은 2013년부터 헬스케어 사업 분야를 신성장 동력의 하나로 선정하고 의료용 체외진단기기, 건강관리 서비스, 병의원 대상 스마트병원(Smart Hospital) 솔루션을 전략 분야로 하여 핵심 기술의 자체 R&D, 국내외 유망 벤처 기업과의 합작 및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체외 진단 분야 연구는 SK텔레콤 미래기술원의 ‘Healthcare 그룹’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신사업추진단’에서는 진단기기 전문 회사인 나노엔텍과 티엔롱에 지분 투자를 통해 병원용 전문 진단기기 개발과 판매를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은 2014년 4월 나노엔텍의 지분 26%를 확보하여 나노엔텍의 생명과학제품 및 체외진단기기의 글로벌 사업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중국 의료기기 전문업체인 티엔롱社(X’IAN TIANLONG SCIENCE AND TECHNOLOGY Co. LTD. ; 西安天隆科技有限公司)에 2대 주주로 경영에 참여하여 중국 헬스케어 시장 개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 30일에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SK텔레콤 컨소시움을 통해 사우디 국가방위부 (Ministry of National Guard, 이하 MNG)와 병원정보시스템에 대한 수출 계약 및 합작회사 설립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ICT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SK텔레콤은 세상에 없던 분야에서 기존에 없던 방식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ICT노믹스’라고 정의한 바 있으며, 미래 지향점으로 ①새로운 가치 창출(Value Creation) ②최적화된 가치 전달(Value Delivery) ③사회와 함께 나누는 가치 공유(Value Sharing) 등 ‘ICT노믹스 추진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번 심천시와의 헬스케어사업 협력은 ICT기술이 의료 산업과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SK텔레콤 하성민 사장은 “이번 SK텔레콤 헬스케어R&D센터와 심천메디컬센터 개소는 미래의 건강관리 서비스와 헬스케어 사업을 위한 중요한 시작점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SK텔레콤만의 신성장동력 발굴이 아닌 국내 헬스케어 사업 분야의 해외 진출을 돕는 등 세계적으로 한국 ICT와 의료 서비스 및 기술 분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