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말: 채움한의원 진용희 원장

과거 여드름은 사춘기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사춘기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나타나고 있는 추세다.

여드름이란, 피지 분비의 항진과 모공 입구의 각질 형성 이상 등으로 피지나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염증으로 발생되는 것을 의미한다.

활발한 성호르몬 분비로 피지샘이 증식되는 사춘기 무렵의 청소년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여드름균(Propionibacterium acnes)의 증식으로 증상이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적, 문화적 변화로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발생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런 여드름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가라앉지만, 자칫 잘못 건드리면 영구적인 흉터로 남아버릴 수 있다.

여드름흉터는 대체로 화농성 염증으로 인해 모공 입구에서 진피층까지 손상돼 상처가 아문 후 피부 조직 결손 현상으로 인해 생긴다.

또 결절성이나 화농성여드름 등 염증성여드름이 반복, 재발되는 과정에서 피부 조직(콜라겐, 엘라스틴)이 파괴되면 여드름흉터가 발생하기도 한다.

흉터의 종류도 깊고 날카롭게 파인 모양의 아이스픽 여드름흉터, 직각으로 파인 박스카 여드름흉터, 원만하고 넓게 파인 라운드형 여드름흉터 등으로 구분된다.

채움한의원 진용희 원장은 “함몰되거나 패인흉터는 흉터부분에 새살을 채움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다”며 “흉터 채움침을 이용해 여드름흉터 형태에 맞게 치료하고 있다”고 밝혔다.

흉터 채움침은 자가피부재생력을 이용해 함몰되고 패인 흉터가 자연스럽게 복원되는 원리의 치료방법이다. 기존 흉터치료와 달리 표피손상을 최소화해 피부가 민감해지거나 얇아지는 현상이 거의 없다.

이와 더불어 여드름과 여드름흉터가 같이 있을 경우 동시에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채움한의원에서는 통증을 최소화해 여드름을 압출하는 미세압출 치료법과 여드름을 단순히 압출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는 재생자락,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체질한약치료법을 채움침과 병행해 치료하고 있다.

특히 채움한의원의 여드름치료법 중 하나인 체질한약치료법은 개인적인 체질에 맞는 처방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수면, 피로, 생리등의 근본원인을 개선함으로써 여드름을 치료한다. 특히 기존 여드름 치료제와 달리 이력추적관리 시스템이 적용된 한약제를 사용해 보다 안전하고 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

한편 진용희 원장은 마크 하이만 저 '신진대사를 알면 병 없이 산다'와 주디스 벡 저 '생각을 다이어트 하라', 앨런 C. 로건 저 '스킨 다이어트' 등의 역자로 참여한 바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