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M 수석엔지니어 스티브 에이브램스와 본아뻬띠 수석 푸드 에디터 돈 페리

IBM∙본아뻬띠 공동, ‘왓슨 요리사’ 앱 발표

인지컴퓨팅의 선두 주자인 IBM의 왓슨이 이번에는 요리사가 되어 돌아왔다.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 www.ibm.com/kr)은 오늘 IBM이 세계적인 요리 잡지인 본아뻬띠*와 공동으로 “본아뻬띠와 함께하는 왓슨 요리사” 앱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IBM 왓슨의 기술력과 본아뻬띠의 요리 지식이 결합된 이 앱은, 스스로 학습하고 진화하는 왓슨의 인지 컴퓨팅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반 가정의 요리사들이 지금까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요리법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아뻬띠와 함께하는 왓슨 요리사’는 초기에는 제한적인 베타 프로그램으로 배포된다.

뉴욕시에 위치한 본아뻬띠의 주방에서 스티브 에이브램스 IBM 수석엔지니어(왼쪽)와 돈 페리 본아뻬띠 수석 푸드 에디터가 일반 가정의 요리사들을 위한 새로운 요리 앱인 “본아뻬띠와 함께하는 왓슨 요리사”의 기능을 살펴보고 있다. 이 새로운 앱은 퀴즈쇼 제퍼디에서 우승한 IBM 왓슨의 인지컴퓨팅 기술과 본아뻬띠의 9,000여 레시피 및 요리 지식을 결합해 일반 가정의 요리사들이 지금까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참신한 방법으로 맛과 질감을 결합해 새로운 레시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IBM은 왓슨 요리사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인지기술력을 기반으로 의료, 금융, 유통 등의 다른 분야에서도 발견의 새로운 길을 열고 있다.

이 새로운 앱은 올해 초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개최된 SXSW 컨퍼런스*에서 IBM과 ICE (요리학교: Institute of Culinary Education)가 선보였던 왓슨 요리사 기술이 한 단계 발전된 것이다. 당시 왓슨의 학습 및 자연어 능력과 최고의 요리사들의 겹합으로 펼쳐진 요리 시연은 현지 참석자들의 미각에 즐거움을 선사한 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왓슨 애플리케이션은 일반 가정의 요리사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기술을 중심으로 개발, 베타 버전으로 배포되었다. (왓슨 요리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본아뻬띠의 아담 라포포트 편집장은 “본아뻬띠는 왓슨이 지금까지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요리법을 발견해냄으로써 요리사들의 창의성 발현을 도와줄 수 있을 지 매우 궁금했다”며, “앞선 기술과 음식의 만남은 우리 주방에서뿐 아니라 독자들의 가정에서도 새로운 가능성과 창의성 발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본아뻬띠와 함께하는 왓슨 요리사’는 단순히 요리를 하는 과정을 뛰어넘어, 인지 기술의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식재료의 새로운 결합을 통해 지금까지 전혀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요리법을 개발, 제안해 준다. 미국 제퍼디 퀴즈쇼에서 우승한 왓슨 시스템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이해하고 모든 종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훈련됐다. 현재 왓슨은 유통, 의료, 금융 등의 산업에서 전문가들에게 최고의 보조자 역할을 하면서 전문성을 확대하고 있다. 왓슨 요리사는 앞선 기술력이 어떻게 다양하게 부문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왓슨이 향후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켜줄 수 있을 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이다.

IBM 왓슨 그룹의 마이크 로딘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요리에 대한 열정과 실험정신이 있고, 획기적인 일을 원하는 소수의 사람들에게 왓슨을 제공하기 위해 본아뻬띠와 협력하고 있다”며,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이 인지 컴퓨팅 시스템의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 화합물, 공식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람과 제공된 정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훨씬 더 직관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왓슨 요리사는 본아뻬띠의 주방에서 거둔 성공을 바탕으로, 본아뻬띠의 일부 독자들에게 우선 제공된다. 본아뻬띠 독자들은 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베타 테스터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앱을 사용하고 있는 일반 가정의 요리사들이 올린 경험담도 읽을 수 있다.

* 본아뻬띠(Bon Appétit): 매월 650만부가 발행되는 세계적인 요리 전문 잡지로, 요리뿐 아니라 문화,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 SXSW(South by Southwest) 컨퍼런스: 미국의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매년 3월경에 개최되는 세계 최대 벤처·창조산업 컨퍼런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