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8 22:20 (수)
코레일, 챗봇 기반 '가지(ga-G)' 선봬
코레일, 챗봇 기반 '가지(ga-G)' 선봬
  • 김수빈 기자
  • 승인 2019.08.1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찾기부터 기차‧숙박 예약까지 한번에…스마트폰 메시지 서비스로 채널 확대
사진 = ‘가지’ KT 갤럭시 메시지 앱 챗봇 이용 화면
사진 = ‘가지’ KT 갤럭시 메시지 앱 챗봇 이용 화면

코레일이 19일 챗봇(Chatbot) 기반 스마트 교통플랫폼 ‘가지(ga-G)’ 로 기차표는 물론 숙박 예약까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챗봇(Chatbot) : 채팅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답을 주는 대화형 메신저

‘가지’에서 원하는 여행지를 입력하면 도착지까지의 최적 경로와 함께 전국 숙박시설 중 인근 호텔, 펜션 등을 검색해 제공한다. 또한, 할인된 숙박비용으로 예약과 결제도 마칠 수 있다.

 

‘가지’는 스마트폰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에서 채팅형식으로 교통‧여행정보를 받는 서비스다. 모바일 메신저에서 가지를 ‘친구 추가’하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기본 메시지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8월 19일부터 9월 18일까지 ‘가지’로 예약‧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무선이어폰 등 46명에게 경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코레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이번 이벤트는 삼성 갤럭시폰에 ‘가지’가 기본으로 설치되는 기념행사로, 19일부터 갤럭시폰(S8 및 Note7 이상)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면 기본 메시지 서비스(RCS) 챗봇에서 ‘가지’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 문자메시지는 물론, 그룹채팅과 대용량 파일전송도 가능한 차세대 메시지서비스로 이번에 ㈜케이티 통신사를 사용하는 갤러시폰 서비스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SK텔레콤㈜, LG유플러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앞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행사, 맛집 등의 연계 콘텐츠도 추가하겠다”고 말했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