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수상작 PARKING PARK(파킹 파크)  제공=화성도시공사
건축 수상작 PARKING PARK(파킹 파크) 제공=화성도시공사

[데일리그리드=신재철 기자] 화성도시공사(이하‘공사’)는 (가칭)동탄2 주차전용건축물 건립 사업에 대한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건축사사무소 에스파스’의 ‘PARKING PARK(파킹 파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동탄2 주차전용건축물은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 동탄 SRT역 인근 화성시 주차장용지에 공사의 재원으로 주차전용건축물을 건립(부지 4,153㎡, 지하1층~지상8층 규모)하여 주변일대 주차공간 부족에 대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교통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시민의 공공편익 증진과 부속시설 임대를 통한 공사의 재무적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설계공모는 공모의 공정성 및 작품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화성시 최초로 MA제도를 도입하여 추진하였으며, 지난 6월 4일(화) 공고 후 8월 13일에 작품 접수를 마감했다. 공사는 공정한 선정 심사를 위해 건축계획 및 설계 등 관련분야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8월 16일 심사를 진행하였고, 당선작을 포함한 총3개 작품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 설계공모 당선작인 ‘㈜건축사사무소 에스파스’의 ‘PARKING PARK(파킹 파크)’는 동탄의 사람과 문화, 그리고 자연을 담다’라는 테마로 ‘도심 속 자연을 담는 공간’을 기본계획 방향을 잡아 주차장과 임대시설의 기능을 분리하여 완충공간을 계획,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계획하여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 우수작은 ‘㈜건축사사무소 이롬’의 ‘BETTER PARK’가, ▲ 가작은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의 ‘DONGTAN PARK-WAY’가 각각 선정됐다. 당선자에게는 9월부터 착수하는 동탄2 주차전용건축물 건립 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부여되며, 우수작 수상자는 1천만원, 가작 수상자는 5백만원을 받는다.

공사 유효열 사장은 “금번 MA제도를 이용한 당선작은 차별화된 디자인뿐만 아니라주차공간과 임대공간을 분리하여 기능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등 화성시 건축물의 품격을 고양시키는 동탄2지구의 랜드마크가 될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신재철 기자 | shinpress76@hanmail.net

신재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