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랭지무·배추 가격안정 위해 최선 다 할 것" 강조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사진 가운데) 20일 고랭지무·배추의 수급상황을 긴급 점검하기 위해 전국 최대 주산지인 강원도 대관령 일대 포전을 찾았다.(사진 농협 제공)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사진 가운데) 20일 고랭지무·배추의 수급상황을 긴급 점검하기 위해 전국 최대 주산지인 강원도 대관령 일대 포전을 찾았다.(사진 농협 제공)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 20일 고랭지무·배추의 수급상황을 긴급 점검하기 위해 전국 최대 주산지인 강원도 대관령 일대 포전을 방문했다.

김병회장은 지난 6월 11일 고랭지무·배추 포전을 방문해 상황을 점검한데 이어 이날 추석 성수기에 맞춰 본격적인 출하를 준비하고 있는 포전의 작황을 확인하는 한편, 가격안정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김 회장은 무·배추 출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출하 전까지 세심한 포전관리를 당부하고, 가격안정대책 추진을 통한 농업인 소득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거듭 강조했다.

농협에서는 고랭지무·배추 가격안정을 위해 우선 산지농협 수급안정사업 물량을 전년도 6만5천톤보다 약 36% 증가한 8만9천톤(고랭지무 3만5천톤, 고랭지배추 5만4천톤)으로 확대해 농업인의 소득과 생산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실시한 고랭지 무·배추 전수조사 결과와 연계해 출하물량을 분산하고, 채소가격안정제 계약물량을 활용하여 수급조절을 추진하는 등 가격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이상기온에 대비해 고랭지배추 예비묘 100만주 생산과 방제약제 및 용수장비 사전 준비 등 기상재해로 인한 농업인 피해 최소화 대책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추석 대비, 가격안정대책으로 8월말부터 9월 11일까지 2주 동안 무·배추 계약물량 출하를 확대하고 농협 하나로마트 등을 통한 특별 판매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김 회장은 "농업인 소득 안정과  추석 성수기를 대비해 출하물량 확대, 특별 할인판매 등을 통해 가격안정에도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고랭지무·배추 생산량 증가로 가격약세가 지속됨에 따라 정부·지자체·농협이 협력해 추가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