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8 10:20 (수)
거창군, 천연자원 ‘이탄’ 농축산분야 접목 설명회 가져
거창군, 천연자원 ‘이탄’ 농축산분야 접목 설명회 가져
  • 최효정 기자
  • 승인 2019.08.2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분야 미래전략산업으로 추진 방안 검토
▲ 거창군
[데일리그리드=최효정 기자] 거창군은 22일 군청 상황실에서 ‘이탄의 농축산분야 접목 방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날 설명회는 거창군 및 축협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할린에서 이탄을 채굴해서 수입하는 회사인 ㈜코러스인피니티에서 이탄의 특성과 다양한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 식으로 심도 있는 토론을 했다.

설명회 개최 배경은 지난 5월 승강기 수출협약 체결을 위해 구인모 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사할린 방문 시 천연자원이 풍부한 사할린에서 이탄을 농축산 분야에 접목하면 아주 효율적이라는 설명을 듣고 농·축산 분야에 접목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사할린 천연자원인 이탄의 특성과 활용방안을 마련해 농업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 우리군의 미래 전략사업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탄은 토탄이라고도 하는데 수분 함량이 높은 수생식물, 이끼류, 습지대 풀 등이 지표 근처에서 퇴적하여 햇수가 오래지 않아 완전한 탄화 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은 물질로 물과 습기를 흡수하고 냄새를 탈취하는 데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으로 농업용 상토, 축사바닥 수분조절제, 가축분뇨 악취저감제, 토양개량제 등에 효과가 높게 평가됐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가축 부산물처리, 양돈농가에서 일부 사용되고 있어 향후 농가 보급 및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거창군은 지난 5월 러시아 사할린을 방문해 승강기 수출협약을 체결했으며, 오는 9월 유즈노사할린스크시와 우호교류 협약 체결을 준비하고 있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