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458억원 추경예산 편성

[데일리그리드=노익희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민선7기 주민들이 머물고 싶어 하는 행복도시 주요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총 458억 원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 올해 최종 구 예산규모는 5,435억 원으로 역대 최대라고 5일 밝혔다.

이번 추경은 민선7기 역점사업의 적극 추진과 ‘6대 분야’를 중점으로 구민의 삶을 바꾸는 정책의 빠른 확산에 초점을 뒀다.

▲역점사업 추진력 강화로 혁신성장 도모

주민들의 오랜 희망사업이자 숙원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104억 원을 편성한다.

오랜 기간 주민 민원사항이었던 우시장 위생문제와 주차난 해결을 위한 독산동 ‘그린푸줏간’을 조성한다. 하역장, 공동세척장 등은 물론 주민 공동이용 시설을 포함한 복합센터로 도시재생 및 우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주민·상인 간 상생을 도모한다.

주민 생활권 지역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균형 발전, 문화예술·교육복지 등 갈증을 해소하기 위한 생활문화 융복합시설 ‘행복문화파크’ 건립을 추진한다.

주민자치시대에 발맞추고 주민 참여 플랫폼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흥5동주민센터’를 신축한다. 이와 함께 청년들의 능력개발 및 창업육성 등 자립기반 형성을 위해 ‘청년미래기금’을 조성한다.

▲민생예산 편성으로 생활 SOC 확충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경로당 운영 지원 및 신설’을 추진한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이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를 조성한다. 또, 아이들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는 ‘우리동네키움센터’ 등 생활 SOC 확충 사업에 20억 9천만 원 예산을 투입, 실효성 있는 생활기반시설을 마련한다.

▲지역사회의 가치와 직결되는 주민편의시설 개선에 집중

주민이 상시적으로 이용하는 공공청사 및 자치회관, 문화시설, 경로당, 어린이집 등 시설 환경을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해 14억 5천만 원을 편성한다.

▲혁신교육을 위한 교육 지원 강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자치 체계 확립과 맞춤형 교육 방안을 구축하고자 학교 교육환경 개선, 독산도서관 전면 리모델링 등 17억 원을 투자한다.

▲주민생활 안전을 위한 교통복지 확대 사업 추진

구민들의 이동편의 증진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 및 도로 등 안전인프라 구축에 4억 5천만 원을 반영한다. 관내 교통안전, 도로 시설물을 설치·보강해 구민들의 이동이 한층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된다.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선제적 대응, 관내 기업 적극 지원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일반 제조업 및 IT기업들이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를 대비하고 피해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기금(40억)에 10억 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구는 이와 같은 6대 분야를 골자로 추경 예산안을 9월 중순 열리는 금천구의회 임시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추경 재원은 순세계잉여금 408억 원, 보조금 집행잔액 등 50억 원으로 마련한다. 6대 분야 외에도 지자체 매칭예산이 수반되는 국시비 보조사업과 공모사업 등 필수경비 예산으로 77억 원을 편성할 계획이다.

노익희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