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

우리는 쉽게 주변에서 어지러운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허나, 그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본인이 왜 어지러운 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보는 경우가 드물다.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그저 피곤함으로 인한 과로 증상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지럼증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결정되기도 한다. 현대인들의 생활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어지럼증이 대해서 강남 어지럼증 치료 AK어지럼증연구소 소장이자 전문의인 이승원 박사님의 말씀을 통해서 알아봤다.

Q.어지럼증은 정확히 어떤 질환인가요?

A.일반인들이 생각할 때, 어지럼증이라고 하면 단순히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러한 말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어지럼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만큼, 어지러운 증상이 일시적으로 끝나지 않고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바로 전문의를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Q.어지럼증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어지럼증의 종류에는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서 구분되는데요. 우선 귀 안에 내이라는 공간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 ‘전정신경염’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통으로 인한 어지러운 증상인 ‘편두통 어지럼증’,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 증상인 ‘스트레스성 어지럼증’, 경추의 미세한 삐뚤어짐으로 인해서 발병하는 ‘경추성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부신이라는 기관에 이상으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부신스트레스증후군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Q.부신스트레스증후군 어지럼증은 생소한데, 어떤 질환인가요?

A.부신스트레스성 어지럼증은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생각하시는데요. 그 이유는 부신이라는 기관 자체를 모르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부신은 신장 위에 있는 기관으로 우리 인체에 중요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또 다른 주 기능으로는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그런데, 장기적으로 스트레스가 몸에 가해지면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부신스트레스증후군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Q.부신스트레스증후군 어지럼증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가요?

A.질환의 원인으로는 현대인들의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과로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술이나 담배 등 몸에 해로운 물질, 수면장애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신스트레스증후군어지럼증이 생긴다면 일상 속에서 계속해서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며 길거리를 걸어 다니는 평범한 보도생활에서도 어지러운 증상이 생겨 일상에서 상당한 불편할 수가 있어 전문의의 치료를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Q.부신스트레스증후군 어지럼증의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A.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선 치료를 통해서 대부분 과거 속에 존재하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고 제거해주는 치료를 통해서 부신스트레스성증후군 어지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