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간 8조7천억원 안전투자 확대 강력 추진

사진 = 대전 코레일 사옥
사진 = 대전 코레일 사옥

[데일리그리드=이준호 기자]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는 철도안전 관리실태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안전 확보와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 관련 개선대책을 마련해 성실하게 시행하겠다고 10일 밝혔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를 통해, 인적분야, 시설·차량분야, 안전관리체계 등 철도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문제점 및 운영상의 미비점을 지적했다.

코레일은 차량정비시스템 개선, 부품 성능향상, 정비 작업조 추가 운영 및 외자 계약방법 개선 등 철도차량의 정비품질을 향상하고 이례상황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를 세분화해 대응력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또한, 레일 결함관리를 강화하고, 분기구간 유지보수 전담부서 운영 및 노후시설 교체 등 시설유지보수 취약개소를 개선하겠으며, 그간 시범운용 중이던 열차접근경보 앱(App)은 안정화·보완작업을 거쳐 발주공사의 작업자까지 휴대용단말기를 제공해 철도종사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등 감사원 지적사항을 조속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코레일은 철도사고와 장애를 줄여 안전한 철도를 만들기 위한 ‘철도안전관리 강화대책’을 마련해 본격 추진할 것이며, 이번 대책은 2023년까지 5년간 총 8조 7천억원의 안전분야 투자 확대를 포함한 △안전관리체계 혁신 △차량·시설물 정비 강화 △국민 및 작업자 안전 확보 △안전 최우선 문화 내재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준호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