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미학, 꿈을 꾸어 자연을 심고 자연을 품어 꿈을 꾸었다! 임재욱 대표 “창조적 가치와 친환경 디자인을 건축에 담아 생명력 불어넣을 것”

 

‘힐링’이 현대인들의 트렌드인 21세기, 시선이 머무는 곳마다 푸른 하늘과 아름다운 정취가 펼쳐지는 녹색 안식처 ‘타운하우스’가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자리 잡았다. 번잡했던 도심에서의 아침이 쾌적하고 달콤한 휴식의 시간이 되길 원한다면, 자연을 벗 삼아 풍요로운 삶의 가치와 행복을 누리길 꿈꾼다면, 이제 대자연의 여유를 품격 있게 만끽할 수 있는 ‘공간미학(공동대표 이한석/임재욱)’의 친환경 럭셔리 타운하우스 ‘WellGa’의 풍경 속으로 들어가 어제와 다른 특별한 오늘을 즐겨보자.

▲ 웰가는 국내 최초로 단지 전체에 지열냉난방시스템을 도입, 우리나라 시공 첫 사례로 건축업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건축이라는 주제를 놓고 끊임없이 고민하는 건축가 이한석, 임재욱 공동대표는 “차가운 콘크리트 건물 속에서 벗어나, 여유와 쉼의 가치를 실현하고픈 마음은 이제 모든 도시인들의 꿈이자 간절한 바람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바로 이런 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꿈의 실현을 만들어보고자 공간미학을 설립하게 되었다. 사업적 가치보다는 하나의 아름다운 도전이자, 우리 건축이 간과하지 않고 꼭 되살리고픈 삶의 가치를 건축에 담아보려 한다”라며, 2010년 3월 공간미학을 설립하게 된 취지를 전하였다.

▲ 용인시 처인구 문촌리에 위치한 ‘웰가’는 8,400평 대지의 1,500평 규모의 아름다운 중앙정원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정원 속 하우스’라는 컨셉을 그대로 살리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정서적 문화와 자연의 향기를 그대로 담아내며 ‘모네의 정원’이라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웰가에 발을 내딛는 순간, 행복이 넘치는 고급스러운 전원이 시작되고 대자연의 생명력 넘치는 기운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8,400평 대지에 자리한 차별화된 29채의 목조주택은 1,500평 규모의 아름다운 중앙정원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정원 속 하우스’라는 컨셉을 그대로 살리고 있다.
웰가는 정원과 담, 테니스장, 수영장 등의 레저시설은 공유하면서 주택은 독채로 떨어트리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로 단독주택 두체이상을 나란히 붙여 지어 공유하는 벽으로 인해 생기는 일반적 타운하우스들의 층간소음과 화장실소음 등의 문제를 해결, 여기에 최첨단 보안시설까지 갖추며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방범 및 방재의 안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였다. 건축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단연 ‘야외 공간’으로, 천연 계곡수로 이루어진 자연폭포, 폭포에서 연결되는 맑은 수영장, 드넓은 중앙 정원 속에서의 캠핑, 생태연못 속의 아름다운 비단잉어들, 생명력 넘치는 야생화 정원 등 그림 속 풍경처럼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담고 있고, 곳곳에서 잔잔히 흐르는 음악들이 그 정취를 더해 준다. 여유로운 천연 골프퍼팅그린, 천연대리석으로 이루어진 자쿠지, 로맨틱한 야외가든, 단지 내 무료카페 및 파티룸과 커뮤니티 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완비하여 여유와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자연과 어울리는 ‘주택외형’과 변화하는 자연을 만끽 할 수 있는 탁 트인 실내의 ‘내부배치’에도 더불어 심혈을 기울였다. 실내인테리어는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여 심플하면서도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최대한 표현하되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자연과의 조화도 잊지 않았다.
임재욱 대표는 “건축이 매개채로서 사용자인 인간과 자연을 연결함으로써 자연의 충만한 에너지를 우리 인간이 같이 나눌 수 있게 단지의 계획에서부터 면밀히 검토하였다. 이에 일반적 건축과는 달리 조경공사를 우선으로 수행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한 살리려 노력하였다. 자연을 중심에 놓고 건축이 자연 속에 묻어져 아주 편안히 자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자연과 함께이기에 감히 수백 년이 흘러도 그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자부한다”라며 웰가의 역 발상 단지개발방식에 대한 설명과 강한 자신감을 표명하였다.

▲ 임 대표는 “최근 지열난방의 효율성이 많이 알려지긴 했으나 고가의 시설비로 인해 일반개인이 설치하기에는 아직 부담이 크다. ‘WellGa’는 모든 주택에 지열냉난방을 도입하여 냉난방비의 부담을 해결,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목조주택으로 시공하였다”라고 말한다.

국내 최초 단지 전체에 ‘지열냉난방시스템’ 도입
단독주택의 최대 고민거리인 냉난방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
웰가는 국내 최초로 단지 전체에 지열냉난방시스템을 도입, 우리나라 시공 첫 사례로 건축업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화석연료를 쓰지 않아 자연친화적이며, 기름연료 대비 70~80% 절감, 심야 보일러 대비 약 1/3 정도, 월 난방비 116㎡(35~40명 기준) 약 8~9만 원가량이 예상, 단독주택의 최대 고민거리인 냉난방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하였다는 호평이다. 또한 단지 전체를 열전도율이 낮은 목조주택으로 지어 단열효과를 더하였고 이중단열시스템, PVC시스템창호 등을 적용해 환경친화적인 패시브하우스의 조건도 갖추었다. 
임 대표는 “최근 지열난방의 효율성이 많이 알려지긴 했으나 고가의 시설비로 인해 일반개인이 설치하기에는 아직 부담이 크다. ‘WellGa’는 대성보일러와의 단지전체 계약으로 모든 주택에 지열냉난방을 도입하여 냉난방비의 부담을 해결하였으며,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목조주택으로 시공하였다”라며, 덧붙여 “직접지은 집에서 사는 것을 항상 꿈꿔왔으며, 현재 소망했던 집을 웰가를 통해 그리고 있다”라고 전하였다.

‘WellGa’ 분양, 고급 전원주택뿐 아니라 세컨하우스를 꿈꾸던 이들도 신천지 만끽
공간미학이 선보이고 있는 신개념 명작 타운하우스 ‘WellGa’의 분양소식은 고급 친환경 전원주택뿐만 아니라 세컨하우스를 꿈꾸던 이들에게도 신천지를 만끽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웰가는 용인시 처인구 문촌리에 위치, 양재IC에서는 1시간, 영동고속도로 양지IC에서는 1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로 도시와의 근접성이 용이하면서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탁월한 입지를 자랑한다. 25평에서 60평까지 총 8개 형태로 구성, 전 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되어있으며 필지 별 29.7㎡ ~ 66.1㎡의 텃밭과 세대 당 2대의 전용주차장이 주어진다. 더불어 세대별 맞춤형 건축체제의 도입으로 우리 가족만을 위한 꿈의 궁전도 설계해 주고 있으며, 건축 분양면적은 88㎡, 104㎡, 115㎡, 183㎡, 193㎡로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임 대표는 “주거환경을 고급화하면서도, 5억원 후반대에서 7억원 후반대까지 합리적인 분양가격을 동시에 구현하였다. 가족 구성원에 맞는 최적의 주택을 선택하여 계약한 후 즉시 입주하거나, 웰가에 상주하고 있는 건축가와의 개별상담으로 맞춤형 주택을 계획할 수도 있다. 최고의 품질자제와 기획부터 단지 완공, 사후관리까지 철저한 시공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에 의미 있는 여생의 장소로 또는 세컨하우스, 주말 전원주택 등의 다양한 기호에도 부응할 수 있다. 29세대 중 12세대가 분양되면서 인기를 실감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분양이 완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설명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웰가 홈페이지 (www.wellga.net) 및 전화문의(031-323-0980)로 상담 가능하다.

▲ 공간미학 임재욱 대표는 ‘WellGa’를 시작으로 공간미학의 두 번째 이야기는 FUN & ENJOY 위주의 국내 휴양지에서 아직 시도되지 못한 ‘休’개념의 종합 휴양리조트 ‘The Hotel J’S’를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된 ‘제주’로 이어질 예정이다.

‘WellGa’를 시작으로 공간미학의 두 번째 이야기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국내 최고의 휴양지 제주로 이어질 예정이다. FUN & ENJOY 위주의 국내 휴양지에서 아직 시도되지 못한 ‘休’개념의 종합 휴양리조트 ‘The Hotel J’S’를 계획 중으로 국내 휴양산업에 대 파란을 일으킬 것을 예고하고 있다.
임 대표는 “‘The Hotel J’S’는 개인의 삶과 가치, 스타일에 맞춘 진정한 개별적 힐링의 공간으로 체험과 휴양프로그램을 접목한 신개념 리조트가 될 것이다. 특별한 건축적 가치를 담은 아름다운 이야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아가 도심 속에도 세련되고 독립적인 ‘공간미학’이 담긴 새로운 주택건축의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젊은 건축가들의 열정으로 지어진 웰가에서 특별한 신뢰와 진실성이 느껴진다. 공간미학이 전하는 사는 이를 위한 세심한 배려와 창조적 감각을 담아낸 정직한 주거공간이자 실용적이며 합리적인 스마트한 공간에서라면 진정한 생활의 품격을 활짝 꽃피울 수 있을 것이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