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4 10:20 (목)
부평구, 주민자치회 닻 올리다!
부평구, 주민자치회 닻 올리다!
  • 민영원
  • 승인 2019.09.2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평구청,주민자치 위원 위촉및 발대식
사진=부평구청,주민자치 위원 위촉및 발대식
[데일리그리드=민영원] “주민자치회 위원으로서 마을사람들이 서로 돕고, 스스로 참여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지지하겠습니다. 마을 일을 위해 천천히 오고 있는 많은 분들도 더욱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 김은미 주민자치위원

부평구가 주민자치회의 닻을 올렸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5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부평구 주민자치회의 시작을 알리기 위한 통합 발대식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관한 심의·의결 및 동 행정에 관한 협의 권한만을 가졌다면, ‘주민자치회’는 보다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 주민 의사결정기구로 적극적인 주민자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구는 지난 7월 주민자치회 실시·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시범동(부평5동, 청천2동)을 대상으로 위원 모집 및 공개추첨 절차를 거쳐 선정된 총 80명의 위원(각 동 40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발대식 이후 주민자치회는 분과 구성을 완료하고 자치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어 내년 5월 주민총회에서 자치계획 의결을 진행하는 등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차준택 구청장은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주민 주도의 참여문화가 확산돼 실질적인 동 단위의 주민자치가 실현되길 바란다”며 “주민 대표기구로서의 주민자치회가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현재 2개 시범동에 이어 내년에는 7개동을 추가하여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오는 2022년까지 부평구 전 동(22개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