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뉴스 서비스의 자체 편집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네이버는 그동안 막대한 이용자수를 기반으로 사실상의 언론 역할을 해왔다.

이를 통해 사회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으나,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비판을 함께 받아왔다.

네이버는 누구나 자유롭게 네이버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자신이 고른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 개방형 정보유통플랫폼 ‘오픈캐스트(OpenCast)’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오픈캐스트를 통하면 누구나 정보 제공자(caster)가 되어 자신의 관점에 따라 선별한(editing) 정보를 하루 1,700 만 명의 네티즌이 방문하는 네이버 초기화면에서 제공(publishing)할 수 있다.

이용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관점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자를 여럿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관점으로 정리된 정보를 네이버 초기화면을 통해 직접 접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캐스터와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오픈캐스트 서비스를 통해 정보유통플랫폼 제공자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NHN 최휘영 대표는 “새롭게 선보이는 오픈캐스트가 네이버 플랫폼을 더욱 고도화하고 기술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조만간 오픈캐스트 서비스를 위한 상세 안내 페이지를 개설하고 하반기 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네이버는 오픈캐스트의 시작과 함께 언론사에 뉴스 박스 영역을 개방, 초기화면에서 네이버가 제공하던 ‘종합’ 서비스를 없애고, 이용자들이 다양한 언론사가 편집한 뉴스박스를 직접 선택해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오픈캐스트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캐스터와 이용자 간의 다양한 정보의 선순환을 유도, 세분화되고 특화된 정보도 가치를 부여 받는 롱테일의 특징을 띨 것”이라며 “중소 사업자들에게 트래픽 이전을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를 활성화하는 ‘네이버식 에코 시스템’으로 웹생태계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