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세중나모여행(대표 천신일, 김상배, namo.co.kr)에서 기업용 블로그 솔루션 ‘나모 N블로그’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나모는 이것이 패키지형 기업용 블로그 솔루션으로는 국내 최초로 개발돼 블로그 구축에서 관리까지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메인화면은 일반적인 포털 사이트 형식이며 위지윅(wysiwyg) 방식 편집기를 제공한다. 또한 ‘스킨메이커’ 기능을 통해 디자인 변형의 자유도를 높였다. 각 기업 특성에 맞는 메인 페이지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

웹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OS나 브라우저의 종류에 상관 없이 구현이 가능하고 블로그 공통 프로토콜인 XML-RPC를 지원한다. 또, 기업용이라는 특성에 맞게 팀별, 그리고 주제별로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개인용 블로그와의 큰 차이점은 없어보인다. 특히 출시 당시 개별 기업의 특성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부수적인 기능에 불과한 스킨 바꾸기, 테마 구분하기 등이 과연 사내의 정보 관리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또, 보안 문제 및 메시징 등 사내 업무에 특화된 그룹웨어 기능이 강력하게 구현되지 않는다면 구조적으로 “1인 미디어 도구”로서의 기능이 약화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기존의 블로그 서비스와 동일하게 초기에 패키지 형식의 블로그 엔진을 판매하고 이후 이것을 월별로 유지 관리하는 것이 나모 N블로그의 수익 모델이다. ‘나모 액티브 스퀘어’가 탑재된 기본형 NBlog Basic이 1500, 온라인 상에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액티브 포토’가 추가된 NBlog Special이 2000, 사이트 검색 기능이 추가된 NBlog Premium이 3000만원(각각 부가세 별도).

 



그림. 세중나모의 나모N블로그 - 블로그 꾸미기 화면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