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만 추려 빠르게 훑어볼 수 있도록 디자인 개선

줌인터넷의 개방형 검색 포털 ‘줌닷컴’이 ‘검색 편의 증가’와 ‘차별화’를 골자로 하는 ‘실시간 반응’ 서비스의 개편을 7일 단행했다. ‘실시간 반응’은 검색어에 관한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네티즌 반응을 종합해 보여주는 서비스로, 줌닷컴은 이번 ‘실시간 반응’ 개편을 통해 줌닷컴의 검색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은 트위터 뿐만 아니라 100여 개 이상의 국내 대표 커뮤니티까지 포함한 검색결과를 제공해 기존 포털의 실시간 검색을 보완한 점이 특징이다. 타 포털의 실시간 검색의 경우 검색결과 대부분이 트위터 게시물로만 구성되거나 자사의 뉴스, 블로그, 카페 글로만 구성되지만,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은 트위터 뿐만 아니라 여론 영향력이 강한 국내 대표 커뮤니티의 콘텐츠까지 두루 제공해 사안에 대해 보다 입체적인 파악을 돕는다.

이는 국내에서는 온라인상의 여론과 이슈의 대부분이 트위터와 같은 SNS서비스 보다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촉발되거나 파급되는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때문에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을 이용해 검색하면 이슈에 대해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네티즌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6일 발생한 일본인의 위안부전시회 작품 훼손 사건과 관련된 키워드인 ‘만취 일본인’으로 검색할 경우,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에선 트위터는 물론 ‘디시인사이드’, ‘이지데이’, ‘뽐뿌’, ‘오늘의 유머’, ‘루리웹’ 등의 커뮤니티 글들이 함께 노출된다. 류현진 선수의 선발 등판 일인 8일 ‘류현진 중계’라는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에는 ‘엠엘비파크’, ‘포모스’, ‘클리앙’ 등의 커뮤니티 글들이 노출된다. 특히, 최근에는 특정 분야에 대해 전문화되고 성향이 뚜렷한 커뮤니티들이 많아짐에 따라 이슈에 대해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의견과 반응 확인이 가능하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