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하체비만이 나타나기 쉽다. 여성호르몬의 영향 때문이다. 날씨가 추운 계절에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외투를 입어 푸짐하게 살이 쪄버린 엉덩이와 허벅지를 가릴 수 있지만 요즘과 같은 무더운 여름철에는 그것마저도 힘들다.

여러 부분비만 가운데서도 전체적인 몸매를 크게 망치는 데 악영향을 주는 하체비만은 오래 앉아 있는 학생들이나 직장인 여성들에게 특히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지방이 축적되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여름철만 되면 급하게 하체비만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여성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하체비만은 체중감량을 해내기에 만만한 부위가 아니다. 무작정 운동을 하거나 식이요법을 적용한다고 해도 다른 부위에 비해 그 사이즈감소효과는 미미한 편이다.

더 큰 문제는 하체비만다이어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겪는 여성들이 많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유형을 살펴보면 정작 빠져야 할 엉덩이살, 허벅지살은 빠지지 않고 상체 살이 빠져 가슴 사이즈가 작아졌다는 여성들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무리한 운동으로 근육이 생겨나 울퉁불퉁한 하체라인을 갖게 되거나, 사이즈가 감소했다가 요요현상을 맞아 다이어트 전보다 더 굵은 다리를 갖게 되는 것, 피부표면에 셀룰라이트가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 등이 있다.

이처럼 하체비만의 원인과 적합한 치료법 없이 무작정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다. 하체비만 여성들에게는 확실하고 집중적인 부분감량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미소진한의원 정윤섭 원장은 “여성들은 하체에 지방을 집중적으로 축적하게 만드는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허벅지살과 엉덩이살이 특히 쉽게 찔 수 있다”며 “또 운동이 부족하고 앉아 있는 생활환경 상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않아 부종이 생기거나 지방이 축적되기도 쉽다”고 지적했다.

한방다이어트와 경락마사지로 하체비만 원인 해소

이러한 하체비만을 해소하고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하체비만이 어떤 증상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하체비만의 원인을 알면 그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소진한의원에 따르면 하체비만 여성은 대부분 얼굴과 상체는 비교적 마른 편인 반면, 엉덩이부터 허벅지, 종아리까지의 라인이 비대하다는 신체적 특징을 보인다. 살이 찔 때는 골고루 찌지만 빠질 때는 상체살이 먼저 빠지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정 원장은 “하체비만의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며 “선천적으로 골반이 넓은 경우, 초경 때부터 생리가 불순하고, 생리기간 동안 복부와 허벅지가 잘 붓는 경우, 주로 앉아서 일을 하는 경우, 움직임 없이 서있는 시간이 긴 경우, 운동을 무리하게 한 경우에 해당하는 여성에게서 하체비만이 잘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원인들이 하체비만을 나타나게 하는 것은 기혈순환의 저하, 피로 누적, 수분 정체, 근육발달 등의 증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증상은 모두 하체에 지방이 쌓이기 쉬운 상태를 만든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미소진한의원의 하체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한약만먹고 체중을 줄여주는 한방다이어트와는 차원이 틀리다. 여성의 체질과 원인을 고려하여,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라인과 탄력을 되살려주는 경락마사지를 통해 부작용이나 통증 없이 지방흡입술에 버금가는 사이즈 감소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일반 한방다이어트와는 확실한 차별점이 있다.

미소진한의원의 하체다이어트 방법은 감량단계와 몸매다이어트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감량단계에서는 우선 체질에 맞는 한약처방과 철저한 식단관리를 통해 체중에 맞는 감량목표를 정해서 단계별로 감량이 진행이 된다.

이때 체중이 증가하게 된 원인을 파악하며, 지방과 근육의 비율을 고려한 식단을 구성해 환자에게 제시한다. 때문에 체지방이 우선적으로 감소하게 되는데, 무기질이나 기타성분에는 거의 변화가 없어 요요현상 등의 부작용을 없앨 수 있다.

이어서 아름다운 다리라인으로 다듬어주는 경락마사지가 실시된다. 특히 미소진한의원의 경락마사지는 지방층을 두껍게 잡고 도구를 이용해서 사람이 일일이 지방층을 분해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덕분에 신체에 손상이 없고 아프지 않으면서 울퉁불퉁하고 늘어진 살에 탄력을 줄 수 있다. 마치 적당한 운동을 한 듯 탄탄한 허벅지와 종아리가 만들어 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김 원장은 “하체비만에는 근육형과 지방형 등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모두 그 원인을 파악하고 해소하는 방식으로 극복해낼 수 있다”며 “얼마 후부터 날씨가 추워지면 활동량이 더욱 줄어들어 체중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