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1 22:20 (월)
자꾸 재발하는 지루성피부염엔 “근본치료가 필요해”
자꾸 재발하는 지루성피부염엔 “근본치료가 필요해”
  • 임영규 기자
  • 승인 2014.08.14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여성 J씨(28)는 여름휴가를 맞이했지만 집안에 틀어박혀 꿈쩍도 하지 않는다. 함께 여행을 떠나자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J씨에게 더 중요한 것은 지루성피부염의 치료이기 때문이다. 안면과 두피에 나타나 지저분해 보이는 지루성피부염을 남에게 보이는 것도 부끄러웠지만, 바닷가의 뜨거운 햇빛과 습한 공기가 지루성피부염을 악화시킬까봐 걱정이 되었다. 특히 증상이 가라앉는가 싶으면 자꾸만 재발한다는 점 때문에 마음 편히 쉴 생각이 들지 않았다.

 
덥고 습한 날씨는 많은 피부질환 환자들에게 고통을 안겨준다. 특히 지루성피부염은 발병 원인부터가 ‘열’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 여름철에 악화되기 쉽다.

뜨겁고 습한 날씨는 피비분비를 활성화해 지루성피부염의 염증과 각질을 악화시키는데, 참지 못하고 손이라도 대면 간지러움과 통증까지 더욱 심해질 수 있어 환자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인내심을 시험 당하게 된다.

 

노출이 많다는 점도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을 여름휴가에도 집에만 있게 만드는 요인이다. 피부에 나타난 울긋불긋한 홍반과 염증, 발진 때문에 타인의 시선이 두렵다. 간혹 전염병으로 오인 받기도 하며 극심한 스트레스로 자신감을 잃는 것은 시간문제다.

치료가 어렵다는 것이 지루성피부염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다. 알려진 치료법들을 찾아 스테로이드 제재에 의존하더라도 금세 재발하기 일쑤다. 증상을 방치하는 것도 위험성을 키운다. 지루성피부염의 초기 증상을 단순 각질이나 비듬쯤으로 여겼다가 만성화된 이후에야 치료를 시작하는 환자도 많다.

지루성피부염한의원인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의 치료는 물론 재발 방지까지 완벽하게 해내기 위해서는 질환이 나타나게 된 근본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단순히 피부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급급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몸속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몸속에서 찾는 지루성피부염의 근본원인 ‘열’

지루성피부염은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는 증상이지만 그 근본원인은 몸속에서 찾을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열대사장애’를 근본원인으로 지목한다. 열대사장애란 몸속의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고 한 곳에 뭉치는 증상을 말하는 데 그 영향으로 피부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경희샘한의원은 열대사장애를 해소해 원활한 순환이 가능해지도록 만들어주는 한약치료를 실시해 두피, 얼굴, 가슴 등의 지루성피부염을 빠르게 해결하고 있다.

구 원장은 “환자의 체질과 피부상태를 우선 면밀히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약재를 이용해 열대사장를 집중적으로 치료한다”며 “지루성피부염 치료 탕약을 복용함으로써 두피, 얼굴, 가슴에 나타나고 있던 증상이 점차 가라앉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경희샘한의원은 두피지루성피부염 치료를 위해 처방하는 한약에 대해 환자 개인의 증상과 병증의 양상 그리고 기타 특이사항을 꼼꼼히 반영한 후 치료하고 있다. 모든 환자에게 똑같은 획일적인 처방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 성공률이 뛰어나다.

이렇게 처방된 한약은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인 열대사장애를 치료하는 한편, 몸속의 기혈을 바로 잡고 면역력을 높여줘 재발방지의 역할까지 할 수 있다.

한약치료와 함께 약침치료도 받을 수 있다. 약침이란 한약재를 GMP시설에서 증류추출하여 경혈자리에 주입하는 것으로 한약의 효과를 경락을 통해서 작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법이다.

정제된 약침액이 경혈을 통해 주입되므로 전신의 수승화강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피부 자체의 재생과 항염증작용이 이루어지면서 피부를 재생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약침의 장점은 과거 한약이 갖고 있는 소화흡수 과정에 따른 효과지연시간을 줄여주고, 유효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점이다.

구 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환부에 미량을 주입하여도 효과가 뛰어나고 매우 빠른 호전을 보일 수 있다. 녹용, 홍화, 금은화, 산삼 등으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동시에 피부염증을 줄여준다.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과 부작용 위험이 있는 스테로이드제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경희샘한의원이 자체 개발한 천연 한방외용제 등도 지루성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구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병의 근본원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일시적인 호전효과만을 보이는 치료법을 벗어나는 것이 지루성피부염 증상의 장기화를 막는 해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재미가 뿜뿜! 리뷰 전문 유튜브채널 '더기어'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