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은 중성자과학연구부 이준혁 선임연구원이 미국 연구진과 공동으로 원자층을 한 층씩 쌓아 나노미터(㎚) 단위의 박막을 만드는 산화물 분자선 증착 기술을 개선하고, 층상구조 형태의 단결정 란타늄 니켈 산화물(Lan+1NinO3n+1) 박막을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뛰어난 이온전도성과 촉매반응성을 갖고 있어 전극, 촉매 등의 에너지 분야 소재로 연구가 활발한 란타늄 니켈 산화물. 기존 다결정 란타늄 니켈 산화물은 결정 배열이 불규칙하고 크기가 커질수록 균일한 특성이 나타나지 않아, 순수한 특성 연구와 다른 박막 물질과의 합성을 통한 신소재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공동 연구팀은 미국 알곤국립연구소 방사광가속기 ‘산화물 분자선 증착 장치’를 이용해 산화물 원자층을 쌓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이 과정에서 일부 원자층의 순서가 고정되지 않고 뒤바뀌는 ‘층간 자발적 재배열 현상’을 밝혀냈다.

이 현상을 응용해 란타늄 산화물과 니켈 산화물의 원자층을 쌓는 순서를 의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층상구조 형태의 단결정 란타늄 니켈 산화물 박막을 합성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냉중성자 연구시설에 구축돼 있는 중성자 반사율 측정장치 등을 이용, 이번 연구결과를 층상구조 물질의 구조 변화와 물성 측정 등 신물질 연구에 적용·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