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상태 및 유용성을 알 수 없는 여러 소스의 다양한 데이터 유형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비즈니스 리더는 매출 증대, 고객 참여 및 제품 개발 추진 등 빅 데이터의 가치에서 수익을 실현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테라바이트 규모의 이러한 비정형 정보를 관리, 통합 및 테스트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빅 데이터는 단순히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 상태 및 유용성을 알 수 없는 여러 소스의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빅 데이터에 대한 사실을 동료 임원에게 전달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원진의 모두가 빅 데이터의 역할을 똑같이 바라보는 것은 아닙니다.

IT 리더는 비용, 프로젝트 관리, 보안, 유효성 검사, 확인 등 빅 데이터의 전술적 측면에 보다 중점을 두는 반면, C level, 즉 최고 임원은 데이터에서 의미를 도출하는 데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데이터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데이터 중심의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관점에도 불구하고 IT 리더와 경영진 사이에는 폭넓은 제휴의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경영진이 빅 데이터와 그 결과물을 최우선적으로 여기도록 IT 리더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다음 4가지 단계를 고려하기 바랍니다.

1. 입장을 바꿔 생각하기
데이터를 통합하고 정제하는 것은 IT 리더의 우선 과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적 기대치 설정은 "조직이 직면한 비즈니스 과제, 비즈니스 리더가 데이터 분석에서 얻으려는 결과, 비즈니스 리더가 프로젝트 제공 면에서 기대하는 사항 등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2. 파트너 찾기
다른 임원과 팀을 이루어 데이터 크런칭(Data Crunching)에 대한 확고한 비즈니스 사례를 제시하십시오. 아이디어를 입증할 수 있는 내부 지원이 많을수록 다른 임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비즈니스에 대한 의미 논의
세부적인 비즈니스 관련 질문에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CFO는 얼마나 많은 자금이 필요한지, 특정 모델이나 시스템을 얼마나 오랫동안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지, 시스템이 다른 부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등을 물어볼 가능성이 많습니다.

4. 비용 예측
빅 데이터의 실제 가치는 수량화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금을 확보하려면 모호한 예측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아이디어의 가치를 테스트하고 검증할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IT 리더는 서버 비용만을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전담 컨설턴트, 프로젝트 담당 회계사, 교육,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 비용, 시스템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내부 인력 등에 대한 비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인포매티카 민병환 이사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