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까지만 해도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이들 중 대부분이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선호해 왔다. 일반적인 라식은 레이저나 마이크로케라톰을 이용하여 각막표면을 뚜껑모양으로 절개한 절편을 만들어 젖힌 뒤, 엑시머레이저로 각막의 교정부위를 태워 없애고 그 후 각막 절편을 덮는 방식이다.

이 라식은 각막표면은 태우지 않고 안쪽 부위만 교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수술 후 각막혼탁의 우려 없이 빠른 시력 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절편 두께만큼 각막이 얇아지기 때문에 각막확장증이나 표면신경 손상, 안구건조증 등이 위험요소다.

라섹은 각막 표면을 얇게 벗긴 뒤 엑시머레이저로 태우는 방식으로 시력을 교정하므로 각막의 삭제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때문에 각막 표면에 손상을 주어 통증이 있고 시력 회복이 느려,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 모은 ‘스마일라식’
최근에는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 모은 ‘스마일라식’을 받기 위해 안과를 찾는 이들이 많은 편이다. 릴렉스 스마일 라식은 라식처럼 각막 안쪽을 수술하되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을 레이저로 렌즈 모양으로 절제한 다음 지름 4㎜ 이하의 최소 절개창을 통해서 빼내는 수술이다.

즉 절편을 만들어 젖히고 레이저를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각막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교정부위만 정확히 절제해 분리하는 방식인 셈이다. 그래서 기존의 시력교정술에 비해 안전성이 높고 통증이나 부작용이 적어 시술을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수술 다음날에는 눈을 비벼도 될 만큼 회복이 빠르며 각막혼탁의 위험도 적으며, 기존 엑시머레이저보다 200배 이상 정교한 펨토세컨레이저로 시행하여 시력교정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였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 수술은 100안 이상의 릴렉스 플렉스 수술을 집도한 의사에게만 자격이 부여되며, 칼 자이스 본사측 파견의사의 참관 수술 후 인증된 의사만이 수술을 할 수 있어 안정성이 더욱 입증된 수술이기도 하다.

스마일라식의 업그레이드 버전, 각막영구보존시키는 더safe스마일라식
여기에 스마일라식 베스트퀄리파이드센터로 꼽힌 삼성아이센터에서는 베스트스킬서전으로 선정된 허달웅 원장이 더 안전한 스마일라식을 위해 빼낸 각막을 보존시키는 라식인 더safe스마일라식을 선보이고 있다.

더세이프스마일라식은 라식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196도의 액체질소 탱크에 각막조직 손상 없이 보관하는 수술로서, 이 병원에서는 극저온 냉동보관 방식인 cornea bank 시스템을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여 세이프각막보존안과로 알려져 있다.

허달웅 원장은 “더safe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을 더한 스마일라식수술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빼낸 각막을 보관하는 것으로서, 환자들의 만족도를 더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얼마 남지 않은 여름방학이나 짧은 여름휴가기간에도 수술의 부작용이나 통증에 대한 염려가 거의 없으면서 안전한 수술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