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컨설팅 비용으로 받은 것...해명

사진 = 홍철호 의원실
사진 = 홍철호 의원실

[데일리그리드=이승재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항공사)가 돈을 주고 민간단체에서 대상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공항공사는 지난 해 11월 22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제11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니더대상 종합대상“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이하 협회)가 주관한 행사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알렸다. 그러나 이번 대상을 받기 위해 협회에 550만원이라는 거액의 비용을 들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면서 눈총을 받고 있다.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국토교통위원회)은 21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홍보실이 국민 혈세로 조성된 공사의 재원으로 민간 협회가 주는 ‘인터넷소통대상’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의원은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비공개 문건’을 확인 및 감사한 결과, 공사의 홍보실은 지난해 10월 31일 펌뱅킹으로 ‘제11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 / 소셜미디어대상’ ‘평가 수수료’ 명목의 550만원을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 보냈다고 밝혔다.

‘제11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 / 소셜미디어대상’시상식은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했으며, 공사는 2018년 10월 31일 550만원을 협회에 선 이체한 후 같은 해 11월 22일 열린 시상식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 날 시상식에서 공사가 ‘종합대상’을 수상한 사진을 보면, 공사의 홍보실 직원 중 홍보실장의 결재 없이 ‘본인의 전결’로 550만원을 협회에 이체한 직원이 등장한다.

공사는 종합대상 수상 직후 같은 날 11월 22일에 ‘550만원 이체 비공개 결재 문건’을 전결한 직원이 직접 작성한 ‘종합대상 수상 보도자료’를 기자들에게 배포하며 ‘공사의 치적’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공사 홍보실은 “왜 협회에 550만원을 지급했느냐”는 홍철호의원실의 질의에 “상을 받기 위한 평가 명목의 수수료를 준 것”이며, “협회에서 추가 광고비를 요구했지만 광고비 협조에는 응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한편 수상 수수료 명목 550만원을 협회에 이체하기 위한 결재 문서의 하단에는 ‘대한민국 청렴 1번지, 인천국제공항’이라는 문구가 명시돼 있었다.

홍철호 의원은 “홍보실에서 550만원의 거금이 지출되는데 홍보실장은 직무를 소홀히 한 채 결재를 하지도 않았고 직원이 임의적으로 공사의 재원을 불필요하게 낭비했다”며 “개인 사비도 아니고 국민 혈세를 부적절하게 써가며 홍보실의 치적을 삼기 위해 민간 협회상을 받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상급기관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협회 관계자는 데일리그리드와의 통화에서“해당 비용은 컨설팅 비용으로 받은 것”이라며 컨슈머리포트 리포트를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을 하기 때문에 그 비용ㅇ로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가 비용은 선택을 안했기 때문에 광고를 내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