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 이하 문정원)은 2019년 공공저작물 권리확인 및 색인지원 사업을 통해 국가가 만든 공공저작물들에 국민 활용가치를 더하고 이를 통해 간접고용효과까지 창출하였다고 밝혔다.

문정원은 대한민국이 만든 저작물들이 국민들에게 자유롭게 이용될 수 있도록 기관을 대상으로 개방지원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 중 ‘권리확인 지원 서비스’는 기관의 저작물에 대한 개방 가능 여부를 구분해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문정원은 ‘공공저작물 권리확인 지원단’을 선정하여 2019년 6월부터 11월까지 29차에 걸쳐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의뢰가 들어온 35만 여건의 저작물의 권리를 확인하여 국민들에게 안전한 공공저작물로 개방되도록 도왔다. 또한, 추가적으로 12월 중순까지 약 7만 여건의 저작물들의 권리확인 결과를 의뢰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더불어 문정원은 본 사업에 참여하는 위탁사업자를 실업문제 해결하는데 우선하는 사회적 기업이 선정되도록 하였다. 선정된 기업은 향후 저작권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미취업청년들과 중·장년을 우선 고용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향후 관련분야 진출에 도움을 주기위해 기업요청에 따라 저작권교육과 직무컨설팅까지 진행해주며 총 12명을 고용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처럼 문정원은 공공저작물을 통해 국민들에게 고품질의 저작물을 제공하는 한편 간접고용을 통해 저작권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문정원 이현웅 원장은 “앞으로도 국가가 인정한 고품질의 안전한 저작물을 국민 입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저작권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