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 근로자, 철거 안된 기존 건물에서 측량하다 지하로 떨어져
시공사 측 "사망 근로자 유족과 합의 마치고 20일부터 장례 절차 진행"

피데스개발이 도봉구 방학동에 건설 중인 복합쇼핑몰 '방학역 모비우스 스퀘어'에서 일하던 근로자가 추락해 사망한 사건이 지난달 31일 발생했다.(사진 출처 피데스개발)
피데스피엠씨가 도봉구 방학동에 건설 중인 복합쇼핑몰 '방학역 모비우스 스퀘어'에서 일하던 근로자가 추락해 사망한 사건이 지난달 31일 발생했다.(사진 출처 피데스피엠씨)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건설현장의 안전조치 미흡에 따른 근로자의 추락사고가 또 발생했다.    

지난달 31일, 도봉구 방학동의 쇼핑몰 공사 중 일용직 근로자가 추락해 사망했다.

시행사인 피데스개발이 기존 옛 KT부지를 인수해 시행사이자 자회사인 피데스피엠씨로 하여금 지하5층 지상 10층 규모의 복합쇼핑몰인 '방학역 모비우스 스퀘어' 건설공사 중 근로자 A씨가 지하2층으로 떨어져 사망했다.

A씨는 이날 기존 KT 방학빌딩에서 안전조치없이 측량작업을 하던 중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직후, 노동지청과 경찰은 사고조사와 함께 해당 현장에 대해 공사를 중지하도록 조치했다.

현재 노동지청과 경찰 조사가 끝나고 사망자에 대한 위자료 등 중대재해 사고에 따른 조치를 마무리하고 지난주 공사를 재개했다.

시행사인 피데스피엠씨 모회사인 피데스개발은 2018년 7월, 대형상업시설이 부족한 방학동에 영화관(CGV)과 식음료(F&B)를 비롯한 다양한 매장 구성을 선보인다며 개발을 추진했다. 

피데스개발은 앞서 해당 행정기관의 건축허가까지 받고 철거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0년 말까지 공사를 마친다는 방침이다.

도봉구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채 철거가 안된 기존 건물 지상에서 측량을 하다가 파손된 구멍을 통해 지하2층으로 떨어져 사망했다. 현재는 노동부와 경찰 조사까지 끝났으며 장례절차와 유족 위자료 등 모두 합의를 끝내고 공사가 지난주부터 재개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21일, 시공사인 은성산업 관계자는 "10월 31일 오전 9시 경, 근작업 중이던 근로자가 지하2층으로 추락해 사망했다. 노동부와 경찰 조사는 다 끝났고 공사중지도 해제됐다. 사망한 근로자 유족들과 합의를 마친 상태이며 장례절차가 어제(20일)부터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