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김상헌)는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과 협업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에 시각장애인의 동영상 감상을 돕는 기능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개선된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원본 동영상과 화면해설 오디오 파일을 동시에 재생할 수 있다. 이용자가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면 자동으로 해당 컴퓨터에 저장된 동일한 이름의 화면해설 파일을 불러와 간편한 감상을 돕는다.

화면읽기프로그램(스크린리더)과의 호환성 지원 및 미디어 플레이어의 이용자 인터페이스(UI)도 개선했다. 시각장애인들이 PC에서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를 작동하면 시각장애인용 버전인 ‘접근성 모드’로 자동 변경되고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의 모든 동작이 화면읽기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에게 소리로 전달된다.

또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시각 장애인을 위해 모든 조작을 키보드로 할 수 있도록 메뉴 구성 및 단축키 기능을 지원하고 자막 파일, 화면해설 오디오 파일 등에 대한 개별적인 음량 조절이 가능하게 했다.

국립장애인도서관 장보성 사무관은 “시각장애인들에게 별도의 화면해설 오디오 파일을 만들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은데 동시 재생을 지원하는 플레이어가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며 “향후 보다 다양한 콘텐츠의 화면해설 영상자료를 만들어 시각장애인의 간편한 동영상 감상을 돕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장준기 동영상셀장은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좋은 제안을 해주셔서 유용한 기능을 선보이게 됐다”며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많은 시각 장애인분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양한 주제의 화면해설 영상자료 및 오디오 파일은 국립장애인도서관 홈페이지 (http://nlid.nl.go.kr/able?act=searchDetail03)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