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이 잘못되면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버스정류장에 ‘날은 더워 죽겠는데 남친은 차가 없네’ 라는 광고문구가 붙어있다. 대표적인 곡물음료의 광고다. 이를 본 자동차가 없는 수많은 남성들은 격분했고 성차별 논란까지 되며 기업이미지에 좋지 못한 타격을 입었다.

남편이 사망해서 보험금 10억을 탄 아내가 행복한 얼굴로 아이들과 같이 웃고 있다. ‘이 세상에 없어도 대학 입학시키는 아빠가 있다’는 문구가 나온다. 보험사의 의도와는 달리 이를 본 수많은 남편, 아버지들은 격분했다. 남편은 보험만 잘 들어놓고 죽으면 된다는 뜻이냐는 소리가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며 최악의 광고 1위로 뽑히고 만다.

신호를 기다리다 옆에 서있는 버스를 보니 일명 ‘강남여자’ 라고 불리는 모습을 한 성형 모델이 웃고 있다. 성형 후 쌍둥이처럼 똑같은 모습으로 변한 여성들을 조롱하기 위해 누군가가 만들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강남여자’의 캐릭터와 가까운 모습을 한 성형모델의 사진을 보니 예뻐 보이기는커녕 눈살이 찌푸려진다.

요즘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많은 강의와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장, 단점을 파악하다 보면 위의 잘못된 광고 예시와 같이 기업 이미지를 한층 더 좋게 만들기 위해, 혹은 매출상승 극대화를 위해 만든 광고가 기업의 이미지와 맞지 않아서, 그리고 기획이 잘못되어서 오히려 역풍을 맞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곤 한다. 참 안타까운 일이다.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마치 작고 빼빼 마른 사람이 마치 커다란 힙합바지를 입은 것처럼 어울리지도 않는 옷을 입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 과연 왜일까? 문제는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않고 편식을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하나, 정작 편식을 하고 있는 당사자는 그것이 편식인지도 모른다는 것이 문제이다.
맞춤정장처럼 몸에 맞는 옷을 입기 위해서는 훌륭한 디자이너가 있어야 하듯, 기업에 딱 맞는 마케팅을 기획하려면 훌륭한 컨설턴트가 마치 주치의처럼 진단해주고 올바른 마케팅 약을 처방해줘야 된다.

또한, 마케팅에서 중요한 사실이 있다. 마케팅은 패션처럼 유행에 민감하다. 현 시점에서 과거 유행하던 깻잎머리를 하고 나팔바지를 입으면 지금은 촌스럽게 보이듯, 과거 엄청나게 효과적이던 광고를 집행했던 광고주가 그때 그 시절만 생각하며 머물기만 한다면 반드시 뒤처지게 되고 촌스럽게 되어버리고 만다.

마케팅은 분야가 굉장히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있다. 그 중에서도 필자는 온라인마케팅, 바이럴마케팅을 좀 더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수많은 마케팅 분야 중에서도 온라인마케팅은 단연 최고로 유행에 민감한 영역이다.

그저 사람들에게 첫 번째로 보여지기 만 하면 효과를 보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고객들이 영리해졌다. 키워드 검색 후 위에 보이는 몇 개의 게시물만 클릭해서 보고 구매까지 이루어졌던 과거의 고객들은 이제 없고, 하나부터 열까지 수많은 키워드를 검색하고 지식인, 블로그, 카페, 이미지, 동영상, SNS 등 수많은 검색 결과물을 보며 따져보고 비교해보고 구매를 하는 것이 지금의 고객들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더욱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해야하고 좀 더 고객의 편에서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문구를 써야한다. 또한, 사실에 입각한 글과 경험에서 우러나온 리뷰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만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머리로 만 생각하면 누구나 쉬울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 마케팅, 하지만 생각한다고 누구나 성공적으로 마케팅을 하지는 못한다. 다른 이들보다 좀 더 진솔하게, 좀 더 깊게, 좀 더 넓게 보고 고객의 편에서 마케팅을 분석하고 기획해야 한다. 또한, 필자와 같은 마케팅, 컨설팅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 좀 더 빠르고 확실한 방법의 기업 이미지에 딱 맞는 맞춤기획을 준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올바른 솔루션으로 마케팅을 실행해 나간다면 조금 더 빨리 입소문이 날 것이며, 같은 선상에 있는 경쟁 상대보다 빠르게 정상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실행만이 살길! 지금이라도 당장 내 기업의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판을 뒤집어야 성공이라는 정상에 도달할 수 있을지 분석하고 뛰어들어보자!

▲ 이건민 이사
(현) 주식회사 아키텍트 이사
(현) 병원 마케팅 기획 컨설팅 강사
(현) 기업 컨설팅 기획 및 마케팅 강사
(현) 브랜드 마케팅 컨설턴트

2010. 01 아키텍트 창립
2013. 12 올해를 빛낸 창조경영 인물 대상
          전략마케팅 기획부문 대상 수상
2013. 12 스포츠서울 특별기획 Innovation 기업 & 브랜드 대상  / 온라인광고 바이럴마케팅부문 혁신리더 선정
2014. 01 YCM 사단법인 한석봉 어머니회 청년기업부문 대상 수상
2014. 02 클린선거캠페인 부정선거감시단 온라인 홍보위원장 위촉
2014. 02 인천 아시안게임 국민대통합 성공기원 축제 준비위원회 청년 부단장 위촉

이건민 컬럼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